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 작년 46.7%까지 하락
가계소득 감소→내수위축→성장둔하 악순환
가성비 중시 소비트렌드…가격 경쟁력이 유통업계 지형 바꿔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내수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소비가 지속적으로 위축되면서 유통업계의 지형까지 바꿔놓고 있다. 가계소득은 제자리인 반면, 가계부채가 늘어나면서 쓸 돈이 없어졌고, 내수 위축은 성장둔화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9일 BNK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민간소비는 2001년 국내총생산(GDP)의 59.3%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4분기 46.7%까지 하락했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2010년 3분기 3.9%를 고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지난해 4분기 2%를 기록하였다.
민간소비 침체가 이어지는 것은 가계소득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탓이다. 2인 이상 가구의 가계소득 증가율은 2010년 2분기 7.6%에서 2016년 3분기 0.7%로
하락했다. 반면 가처분소득 대비 부채비율은 2010년 152%에서 2016년 165%까지
증가했다. 가계부채로 인한 원리금 부담이 가중될 경우 소득 증가가 소비로 연결되지 못하고 부채상환에 사용될수 있다.
해외에서 씀씀이가 늘어난것도 국내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가계소비에서 국외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2.4%에서 2016년 3분기 4.8%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해외 여행객은 16.5% 증가했고, 올해도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선 올해 경제성장율이 2.4%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간소비가 중심인 내수가 위축되면서 경제 성장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고용부진과 물가상승 등 가계 실질 소득이 줄어들었고, 최근 소비자 심리지수는 외환위기 이후 최저 수준인 93까지 하락했다.
향후 상황은 더욱 비관적이다. 현재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지만 가계 재정건전성 우려와 미국의 금리인상이 압력으로 작용, 가계의 이자부담이 늘어날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정부의 정책 공백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당분간 내수 부양책도 기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국내 유통업계에선 가격이 최고의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발표한 지난해 국내 소매 유통시장은 전년대비 4.3% 증가한 385조원이다. 2015년 메르스사태 당시 소비심리가 위축됐던 기저효과 덕분이다.
특히 온라인 시장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기록, 오프라인
유통시장보다 훨씬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임대료가 필요없어 거품을 뺀 저가상품이 많은데다, 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전통적인 유통채널의 저성장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1년 까지 두자리수 성장을 기록하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는 2016년 각각 3.3%, 0.5%, 2.0%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정체기에 직면했다. 이승은 BN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가계소비가 회복되지 않는한 전통 유통채널들의 성장둔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