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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수익 목마른 페이스북, 사용자 사생활 보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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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이 사생활 침해 논란에 다시 휩싸였다. 상장 이후 실적이 저조하고 주가가 급락하면서 투자자들로부터 온라인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증명해야 한다는 압박이 커지자, 사용자 정보추적을활용한 모바일 광고 기술을 점점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3일(현지시간) 페이스북과 협력관계인 데이터업체 데이터로직스가 온라인 광고의 사용자정보를 수집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데이터로직스는 미국 내 1000개 이상 소매업체들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된 약 7000만개 가구 분량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기재된 이메일 주소와 이름 등의 개인정보를 페이스북의 계정 정보와 맞춰보면, 각 개인이 페이스북에서 어떤 광고를 보았고 어느 곳에서 물건을 구입했는지 파악이 가능해진다. 마케팅을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좀처럼 얻기 힘든 귀중한 시장정보를 획득하는 셈이다. 데이터로직스는 페이스북과 광고주들에게 사용자들로 하여금 오프라인 공간에서 특정 상품을 구입하도록 유인할 수 있는광고 전략에 대한 보고서를 내고 있다.


페이스북의 시장조사분석 책임자인 브래드 스몰우드는 “데이터로직스에 데이터 매칭 작업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약 45개 광고 캠페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70% 이상에서 광고주가 페이스북에 낸 광고료 1달러당 3달러 꼴로 매출 증가 효과가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비판론자들은 이같은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사생활 보호 약속을 깨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2007년 사용자들의 온라인 물품구매나 다운로드 활동 정보를 친구 인맥과 공유하는 ‘비콘’ 서비스를 개시했다가 동의 없이 사생활 정보가 이전된다는 비난에 2009년 이를 중단했다. 당시 사용자들이 집단소송을 제기했고 페이스북은 950만달러에 합의했다.


페이스북 사용자의 이용기록은 자동적으로 데이터로직스의 광고데이터분석에 쓰이고 있다.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페이스북 계정 정보에서는 직접 수정할 방법이 없으며 페이스북의 ‘고객센터’에 링크되어 있는 데이터로직스 웹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


온라인 사생활 보호운동 단체인 디지털민주주의센터(CDD, Center for Digital Democracy)의 제프 체스터는 “이같은 정보수집은 페이스북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사용 기록에 대한 충분한 통제를 할 수 없게 만들며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공개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사용자들의 명확한 승인 없이 이런 식으로 정보가 쓰여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영식 기자 gr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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