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지난 5년여간 시도된 쌍용건설 매각이 또다시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20일 오후 매각소위원회와 본회의를 열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이랜드가 협의한 쌍용건설 지분매매 계약을 심의한다.
공자위는 이번 매각소위에서 매매 계약을 유보할 전망이다. 캠코와 이랜드의 견해차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이랜드는 지난달 12일 예비입찰과 30일 최종입찰에 단독 참여해 지난 2일 쌍용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됐다. 이후 쌍용건설 지분을 900억원에, 제3자배정 방식의 신주를 1500억원에 사고파는 조건으로 협상을 벌였으나 난항을 거듭했다.
이유는 우발채무다. 이랜드는 쌍용건설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가 너무 크다며 보증을 더 해주고 가격을 깎아달라는 요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캠코 입장은 단호하다. "헐값 매각 소지가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캠코 관계자는 "이랜드와 의견 차이가 커서 계약이 지연되고 있다"며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캠코는 쌍용건설 매각을 5차례 시도한 끝에 모두 실패로 끝날 공산이 커졌다. 캠코 관계자는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 기간이 처음 5년이었다가 2차례 연장해 올해 11월22일까지가 됐는데 국회 동의 없이는 재차 연장이 불가능하다"면서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 이랜드와의 협상이 무산되면 재매각 추진도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에 쌍용건설 캠코 지분은 현물로 정부에 반환될 예정이다. 캠코 관계자는 "일부 기한에 쫓겨 헐값 매각한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며 "적정가에 매각이 안 되면 현금화 하거나 안 되면 주식 그대로 정부에 반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건설이 주식 형태로 정부에 반환되면 현재의 '우리금융'처럼 지분 일부를 정부가 갖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후 정부가 쌍용건설 재매각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측했다.
올해 1000억원 넘게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갚아야 하는 쌍용건설은 유동성 문제를 풀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그러나 건설업황이 어려운 데다 공자위가 증자나 기금 등으로 기업을 지원한 전례가 거의 없어 쌍용건설의 매각 전망은 어두워 보인다.
한편 캠코가 청산해야 할 공적자금으로는 쌍용건설 외에 대우일렉트로닉스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이 있다. 나머지 쌍용양회와 교보생명보험은 각각 올해 7월과 8월에 매각이 마무리됐다.
박미주 기자 beyon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