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화물수송력 45%로 늘려…화물연대 파업 대비

철도파업 3주차에도 KTX 100%·수도권 전철 90% 유지홍순만 사장 "철도노조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법·원칙 다시 세우는 계기로 삼을 것"[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공사가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 오는 11일부터 화물수송력을 기존 30%에서 45%로 높이기로 했다. KTX와 수도권 전철 운행률은 각각 100%, 90%로 유지된다.코레일은 7일 서울사옥 1층 대강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3주차 열차운행계획을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국내외적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철도노조 불법파업으로 국민께 심려와 불편을 끼쳐드리게 돼 책임을 통감하며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철도노조의 불법파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3주차 이후부터 안정적인 열차운행 계획을 새롭게 수립했다"고 말했다.우선 코레일은 KTX와 통근열차를 100% 정상운행하고 수도권 전동열차를 현재와 같이 90%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당초 파업 3주차부터 KTX와 수도권전동열차 운행을 60% 수준으로 감축할 계획이었으나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조치다.또 화물연대가 오는 10일로 전면 총파업 예고함에 따라 코레일은 내부 대체자원을 화물수송에 최우선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화물열차를 당초 계획했던 30% 수준보다 15%포인트 늘린 45%대로 높여 운행할 계획이다.이 자리에서 홍 사장은 철도노조의 파업은 정당성이 떨어지는 불법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코레일의 성과연봉제는 개인평가가 아닌 소속별로 평가하도록 설계돼 객관적이고 투명한 평가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직원들이 걱정하는 퇴출제·줄세우기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이다.홍 사장은 "코레일은 성과연봉제를 직원들의 근로조건에 불이익이 없도록 설계했으며 노사 간 협의와 이사회 의결이라는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도입했다"며 "합법적인 취업규칙 변경에 문제가 있다면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제시안과 노동부의 유권해석에서 적시된 바와 같이 사법적 판단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철도노조가 '성과연봉제 도입 철회' 요구를 빌미로 파업을 강행한 것은 노동쟁의권을 남용한 것이며 목적상 정당성을 상실한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이번 기회에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자행해 국민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철도노조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법과 원칙을 다시 세우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홍 사장은 "파업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노사 간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노조는 일관되게 성과연봉제 유보 또는 철회만을 요구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코레일은 진정성을 가지고 계속해서 노조와 대화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