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양산환경연합, NC양산 폐기물 시설 현대화 촉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양산환경연합이 경남 양산 산막공단 소재의 폐기물처리업체 NC양산의 시설 현대화 사업을 촉구했다.


양산환경연합 이복식 대표 등 회원들은 1일 양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NC양산의 현대화 사업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악취와 분진 등으로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외면하며 각종 핑계로 수년째 개선사업 약속을 미루고 있다”며 업체를 비판했다.


이어 “하루 60t을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회사는 몇 년 전부터 최첨단 시설로 교체를 약속하며 4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시설개선을 하겠다는 발표만 하고 계속 실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복식 대표는 “새 시설 처리용량이 늘어나는 이유로 일부 주민들과 마찰이 발생해 사업 진행이 어렵다고 들었다”며 “이런 말도 안 되는 핑곗거리로 시설개선 약속을 미루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양산환경연합, NC양산 폐기물 시설 현대화 촉구 양산환경연합이 양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AD

NC양산은 지난해 10월 폐기물 소각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지만, 증설을 반대하는 시민대책위원회의 반발로 인해 무산됐다.


이 대표는 “악취와 분진, 다이옥신 등의 공해로 인한 피해가 일절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최첨단 시설이라면 처리 용량이 무슨 문제냐”며 “그건 처리업체의 사업 관련 역량이지 그걸 반대한다는 명목으로 첨단시설을 미루고 있다는 건 양산시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양산환경연합은 “NC양산이 지역에서 번 돈을 지역에 투자하는 시설개선으로 주민 고통을 하루라도 없앨 수 있도록 모범적 자세와 신속한 조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NC양산은 지난해 10월 인근 주민들과의 합의서를 기반으로 하루 처리 용량 60t의 소각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최첨단 시설로 200t 규모 소각장을 신설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악취 분진 대책위원회가 이를 반대해 중단됐으며 2019년 당시 주민 반대에 앞장선 인물이 업체 측과 이면 계약을 한 사실도 드러나면서 문제가 더욱 복잡해진 상태이다.



이와 관련해 NC소각장증설반대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NC양산은 기존 60t 소각로만을 현대화해 주민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증설 절대 반대 입장을 표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