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기상이변' 올 상반기 12만8,500건
무응답·오접속 등 대폭 감소…캠페인 성과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는 올해 상반기 119 신고 건수가 12만8,500건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하루 평균 710건으로, '2분에 1건꼴'로 신고가 접수됐으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4% 감소한 수치다.
출동 신고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화재 신고 4,407건(4.7% 증가) ▲구조 신고 7,653건(3.9% 감소) ▲구급 신고 3만4,384건(6.3% 감소) ▲기타 출동신고 4,208건(35.2%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화재와 기타 신고 증가는 봄철 건조기와 여름철 폭염·호우 특보 등 기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반대로 구급 신고가 감소한 것은 의료기관 접근성이 향상되고, 코로나19 이후 비긴급 환자의 구급차 이용 자제 문화가 정착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비출동 신고 현황으로는 ▲의료상담 2만2,891건(1.7% 증가) ▲민원안내 2만634건(0.3% 증가) ▲기관 이첩 1,103건(10.6% 증가) 등으로 나타나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는 시민들이 119를 단순히 긴급차량 출동 요청 수단으로만 인식하던 것에서 벗어나 병원·약국 안내, 의료상담, 의료처치 지도 등 응급상황에서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급상황관리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주목할 점은 무응답이 2만1,738건으로 17.9% 대폭 감소하고, 오접속도 8,291건으로 14% 줄어든 것이다. 이는 광주소방안전본부가 지난 2년간 추진해온 '비긴급신고 줄이기' 홍보 캠페인의 성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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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덕현 119종합상황실장은 "올 상반기 119 신고는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세를 보였으나, 대형 화재와 기상이변에 따른 신고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폭우 등 기상이변이 발생하면 단순 배수 요청이나 안전조치 등 비긴급신고는 가급적 자제해 급박한 현장이 우선 조치될 수 있도록 시민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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