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됐을 때 보이스피싱·스미싱 위험을 카카오톡으로 알려주는 '악성 앱 감염 알림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유플러스 악성앱 주의 알림'이라는 공식계정을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한 것으로 분석된 가입자에게 30일부터 알림톡을 발송한다. 알림톡을 받은 고객은 금전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했다면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활용해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피해가 없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가까운 경찰서나 LG유플러스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이 범행 준비단계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악성 앱 검출과 삭제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악성 앱은 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을 사칭한 악성 URL 접속이나 앱 설치 등으로 전파된다. 휴대전화 단말기를 장악해 통화·문자 등을 탈취하는 식으로 범죄에 이용된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악성 URL과 악성 앱을 모니터링하며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 악성 앱 관련 데이터는 경찰에 전달돼 피해 예방과 수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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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CISO·CPO·전무)은 "고객 보호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구현하고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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