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물로 씻고 껍질 벗겨도 '잔류 농약'…우려 높은 12가지 채소는?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 환경워킹그룹이 농약 잔류 우려가 높은 채소·과일 12종의 목록인 '더티 더즌' 을 발표했다.

일부 과학자들은 "EWG 목록이 위험을 과장하고 있으며, 농산물의 잔류 농약은 대부분 안전 기준 이하"라고 비판한다.

EWG의 알렉시스 템킨 과학 담당 부사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목록을 발표하는 목적은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를 막는 것이 아니다"라며 "유기농 농산물을 선택해 농약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서 몸에 좋은 식품을 계속 섭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닫기
뉴스듣기

美 비영리 환경단체 환경워킹그룹 발표
1위 시금치, 2위 딸기, 3위 케일
USDA "잔류 농약 수준,허용치 이내"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 환경워킹그룹(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이 농약 잔류 우려가 높은 채소·과일 12종의 목록인 '더티 더즌(Dirty Dozen)' 을 발표했다. 그 결과 2025년 '더티 더즌' 1위는 시금치였다.


EWG는 2004년부터 매년 미국 농무부(USDA)의 농산물 잔류 농약 데이터를 분석해 '더티 더즌' 목록을 발표하고 있다. 이 단체는 USDA가 47종의 농산물에 대해 실시한 약 5만 개 샘플 분석 결과를 인용했다. 1위 시금치에 이어 2위는 딸기, 3위 케일, 4위 포도, 5위 복숭아였다. 6~12위는 체리, 천도복숭아, 배, 사과, 블랙베리, 블루베리, 감자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블랙베리와 감자는 이 목록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감자는 저장 ·운송 과정에서 사용하는 '클로르프로팜' 생장 조절제 때문에 목록에 들어왔다.

물로 씻고 껍질 벗겨도 '잔류 농약'…우려 높은 12가지 채소는?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채소 코너의 모습
AD

EWG는 이들 12개 품목의 샘플 가운데 96%에서 잔류 농약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껍질을 벗기거나 세척한 상태에서도 전체 샘플의 75% 이상에서 잔류 농약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USDA는 "해당 농산물의 잔류 농약 수준은 모두 미국 환경보호국(EPA)이 정한 허용치 이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EWG의 발표가 과도한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과학자들은 "EWG 목록이 위험을 과장하고 있으며, 농산물의 잔류 농약은 대부분 안전 기준 이하"라고 비판한다. EWG의 알렉시스 템킨 과학 담당 부사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목록을 발표하는 목적은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를 막는 것이 아니다"라며 "유기농 농산물을 선택해 농약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서 몸에 좋은 식품을 계속 섭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AD

미국 CNN은 FDA 권고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과일·채소 세척을 강조했다. ▲껍질 있는 과일·채소는 표면을 흐르는 물로 세척한 뒤 키친타월이나 천으로 문질러 닦을 것 ▲감자나 당근 같은 단단한 농산물은 솔을 이용해 표면을 문질러 세척할 것 ▲잎채소는 바깥 잎을 제거한 뒤, 한 장씩 헹굴 것 등이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