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는 해마다 복지 분야 서비스가 변화하는 상황 속 서비스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남구는 오는 11월까지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에 다양한 복지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을 운영한다.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은 잠재적 복지 수혜자가 대부분이면서 정보 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남구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에서 매월 한두 차례씩 열린다.
구청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4명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피상담자를 대상으로 변경된 복지제도 안내를 비롯해 누락 서비스 신청, 권리구제 방법, 타 지원사업에 대한 서비스 연계 등 다채로운 정보를 안내한다.
특히 새 정보를 취득하고서도 서류 작성 등이 서툴러 서비스 신청을 미루는 일이 없도록 현장에서 즉시 해당 주민의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과 연결해 직권 신청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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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관계자는 "취약계층 주민의 복지서비스 정보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하고, 복지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 심리적 안정까지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을 내실 있게 운영해 복지 사각지대의 틈새를 확실하게 메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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