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통신사 지지통신 25일 보도
문무과학성, 검정 총회서 심사 결과 확정
'센카쿠열도(댜오위다오)'도 고유 영토 주장
일본 고등학생이 내년 봄부터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 상당수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 주장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이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던 교과서들에까지 수정을 요구했다.
25일 일본 통신사인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 조사심의회 총회를 열어 일선 고등학교가 2026년도부터 사용할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총합(종합) 7종, 역사총합 11종, 공공 12종, 정치·경제 1종 등이다. 공공(公共)은 사회 체제와 정치, 경제 등에 관한 과목이다.
새로운 고교 사회과 검정 교과서 대부분에는 4년 전 검정을 통과해 현재 사용되는 교과서처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 견해가 그대로 실렸다. 일부 교과서에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표현이 담기지 않았지만,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의견이 반영돼 내용이 수정됐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8년 3월 고시한 고교 학습지도요령에서 독도가 일본의 고유한 영토이며, 영유권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다루도록 했다.
이에 따라 현행 제국서원 지리총합 교과서는 "한국은 1952년 해양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선을 그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일본의 고위 인사들 역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강제징용 관련 부분에서는 정치·경제 교과서 중 한 권이 "한반도에서 일본에 연행됐다"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검정을 통해 '연행'이 '동원'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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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번 교과서에서는 중국과 일본 간 해양 영토 분쟁이 실시간으로 벌어지고 있는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와 북방영토 등 민감한 역사적 부분들도 다뤄졌다. 센카쿠 열도를 묘사하는 과정에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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