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우리집 골프 연습장 놀러와"…신축 아파트 시세 결정하는 '커뮤니티 시설'

시계아이콘01분 0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거주하고 싶은 주택 유형에 '커뮤니티 특화' 상위권
커뮤니티 완비 09년 입주 대구 아파트 최고가 거래

최근 분양 시장에서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아파트 단지들이 수요자들의 니즈를 보다 세분화해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우리집 골프 연습장 놀러와"…신축 아파트 시세 결정하는 '커뮤니티 시설' 산성역 헤리스톤 투시도 [이미지출처=대우건설]
AD

14일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4'를 보면 거주하고 싶은 주택 유형(중복 선택 가능) 중 ▲조경 특화(30%) ▲고급 인테리어(29%) ▲건강특화, 스마트주택(27%) ▲커뮤니티 특화(25%) 등 5가지 요소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스마트주택과 커뮤니티 특화 주택은 20세~34세에게서 선호도가 높았다.


실제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최근 분양한 아파트 단지들은 보다 세분화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과거 커뮤니티 시설은 일반적으로 놀이터·경로당·독서실·피트니스 센터 등이 전부였지만, 최근에는 게스트하우스·스카이라운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7월 경기 성남시 수정구 일원에 분양한 '산성역 헤리스톤'도 단지 내에 웰컴 밀, 수영장, 키즈&맘 클래스, 홈키트 랜털, 스마트 가이드 등의 서비스가 제공됐다. 이곳은 1순위 평균 30.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커뮤니티 시설의 인기는 지방에서도 유효하다. 올해 5월 울산 남구 신정동 일원에 분양한 '라엘에스'는 게스트 하우스와 실내 수영장·북카페·프라이빗 시네마 공간 등이 조성됐다. 그 결과 지역에서는 이례적으로 분양한 지 약 2개월 만에 완판됐다.


"우리집 골프 연습장 놀러와"…신축 아파트 시세 결정하는 '커뮤니티 시설' e편한세상 명덕역 퍼스트마크. [이미지출처=DL이앤씨]

앞으로 공급되는 아파트 단지들에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돼 있다. 9월 대구 남구 대명동 일원에 공급되는 'e편한세상 명덕역 퍼스트마크' 단지에는 입주민의 쉼터인 라운지 카페와 입주민 건강을 위한 실내골프연습장, 아이들도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는 스포츠코트, 안전한 등·하원을 위한 키즈 스테이션, 실내 놀이터인 키즈 라운지를 비롯해 스터디다운지, 프라이빗 스터디룸, 오피스룸, 게스트하우스 등이 자리한다.


같은 달 경기도 의정부시 금오동 일원 나리벡시티에 지어지는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는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뿐 아니라 입주민만을 위한 롯데그룹 계열사 할인 혜택과 롯데 의료재단이 운영하는 보바스병원에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산건설은 10월 인천광역시 부평구 삼산동 삼산대보아파트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두산위브 더센트럴 부평'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곳 역시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을 뿐 아니라 대지면적의 약 30%를 조경 면적으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잘 갖춰진 커뮤니티 시설은 향후 단지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도 작용한다. 2009년 12월에 입주한 대구 수성구 범어동 소재 '두산위브더제니스'는 단지 내 게스트룸·각 라인 수영장·쇼핑 시설 등이 마련돼 단지 내에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곳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 기준 올해 대구 최고가인 26억 5000만원(3월, 전용 204㎡)에 거래됐다.




구나리 기자 forsythia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