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얼굴 공개한 조민 "전 떳떳해…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조민 "父구속될까 한 숨도 못 자"
"재판 끝나기 전 의료 봉사할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씨가 6일 유튜브 방송에 얼굴을 공개하고 "조국 딸이 아닌 조민으로 숨기지 않고 살고 싶다"라고 밝혔다.


조씨는 이날 방송인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한 자리에서 "지난 4년간 조국 전 장관의 딸로만 살아왔는데, 아버지가 실형을 받으시는 것을 지켜보며 나는 떳떳한지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보게 됐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는 떳떳하다.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라며 "이제 당당하게 살겠다고 결심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4년간 검찰, 언론, 정치권 등이 우리 가족을 다룬 일은 정말 가혹했다"라며 "과연 본인들은 스스로, 가족들에게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는지 묻고 싶다"라고 지적했다.


얼굴 공개한 조민 "전 떳떳해…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 조민씨가 6일 김어준씨의 유튜브채널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인터뷰했다. 조씨가 얼굴을 드러내고 인터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 캡처]
AD

부모가 법정 공방을 벌이던 당시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모친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수감됐을 때는 "정말 힘들었다. 아버지가 장관직을 하지 않았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토로했다.


'조 전 장관의 법정구속 가능성에 걱정 안 됐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아버지까지 구속이 되면 제가 가장"이라며 "잠을 한숨도 못 잤다"라고 답했다.


향후 계획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의사 면허가 박탈될 경우 해외에서 의사 생활을 할 가능성에 대해 "실제로 도와주겠다는 고마운 분도 계셨지만 도망가고 싶지 않다"라며 "저는 저 자신에게 떳떳하다. 가끔 언론 때문에 힘들긴 하지만 한국에서 제 방식대로 잘 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씨가 '의사 생활을 한 지 2년이 됐는데 선배 의사들이 의사로서의 실력도 이야기하지 않나'라고 묻자, 조씨는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병원에서 근무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조씨는 "병원에서는 더이상 일하지 않기로 했다. 피해를 주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며 "저와 관련된 재판이 끝나기 전에는 제 의료지식을 의료봉사에만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재판이 끝나기 전까지) 여행을 다니고, 맛집도 다니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도 하고 모두가 하는 평범한 일들을 할 것"이라며 "더 숨지 않겠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얼굴 공개한 조민 "전 떳떳해…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뒤 법원을 떠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편 조씨는 지난해 4월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과 고려대에서 입학 취소 처분을 받았다. 이후 조씨는 국립대인 부산대에 처분 취소 행정소송을, 사립대인 고려대엔 민사소송을 각각 제기한 상태다.



그러나 조씨는 부산대 행정소송 첫 변론기일인 지난해 6월9일부터 현재까지 법정에 직접 출석한 적은 없다. 다만 오는 3월16일로 예정된 재판에서 재판부는 원고인 조씨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날 조씨가 출석하면 재판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셈이 된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