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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車 연비 25% 높이겠다"…파워트레인 개선·경량화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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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오는 2020년까지 기업평균 연비를 현 수준보다 25% 높이기로 했다. 엔진과 변속기를 첨단 제품으로 바꾸고 차체를 가볍게 하는 게 핵심이다.


6일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확정해 발표했다. 기업평균연비란 완성차 회사가 내놓는 차종과 해당 모델의 판매량을 감안해 산출하는 것으로, 이번 로드맵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올 상반기에 "2020년까지 세계 최고수준의 연비경쟁력을 확보하라"고 지시한데 따른 조치다. 회사 측은 올 상반기부터 차세대 파워트레인 태스크포스팀(TFT)을 꾸려 단계별 연비향상 목표와 실행방안을 짰다.

우선 현재 보요하고 있는 10종의 엔진 라인업 가운데 70%를 차세대 엔진으로 대체한다. 신규 가솔린 엔진을 개발해 기종수를 늘리고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누우엔진과 소형차에 들어가는 카파엔진 개선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터보엔진 개발을 확대해 기종수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승용디젤 주력엔진인 R엔진 등을 대체할 신형 디젤엔진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변속기 효율을 개선하고 다단화에도 집중하는 한편 기종도 늘릴 계획이다. 현재 주로 쓰고 있는 전륜6속과 후륜8속 변속기의 전달효율을 개선하고 현재 8속이 최대인 후륜변속기도 단수와 종류를 늘린다.

회사 측은 이 같은 파워트레인 개선으로 가솔린엔진은 11~13%, 디젤은 16~18%, 변속기는 2~9% 연비향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초고장력 강판비율을 올해 33~52%에서 2018년까지 48~62%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더 적은 강판을 쓰면서도 안전도를 높일 수 있어 지난해 출시한 신형 제네시스 등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왔다. 고강도 알루미늄 휠, 발포플라스틱 도어내장재 등 가벼운 소재 적용범위도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로 인해 차종 중량을 평균 5% 정도 낮춰 연비를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고 전기차ㆍ수소연료전지차 등의 라인업을 늘린다. 2020년까지 전 차급에서 친환경 라인업을 내놓을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전 세계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연비가 확실한 강점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이번 로드맵을 뛰어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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