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표 후 매도 문의 증가
상계동 한 단지서 2시간새 매물 3건
수요자 "매물 더 풀릴 것" 전망
서울 아파트 상승폭 2주 연속 축소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조치를 재시행하기로 최종 발표한 이후 시장에선 매물을 내놓겠다는 다주택자의 문의가 늘고 있다. 무주택자가 세입자 있는 다주택자 집을 사게 되면 전월세 계약 종료 때까지 '일시적 갭투자'가 가능하다. 다만 매물이 늘어나면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만큼 매수자들은 서두르지 않고 있다. 앞으로 매물이 더 풀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면서 관망하는 것이다. 서울 지역 아파트 값 증가율은 2주 연속 둔화됐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 대림아파트 단지에선 12일 정부가 양도세 중과 부활과 이에 따른 보완책을 공식발표한 이후 2시간만에 3건의 매물이 새로 나왔다. 이 지역 공인중개사는 "양도소득세 중과가 시작된다는 소식에 물건을 내놓고 싶다는 다주택자 전화가 계속 온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부동산 플랫폼 아실의 자료를 보면 1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 물량은 6만374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한달 전과 비교할 때 12.9% 늘어난 수치다. 자치구 중에선 송파구가 37.7% 늘어나 가장 증가폭이 컸다. 이어 성동구(32.7%), 광진구(28.2%), 강동구(22.8%), 서초구(21.8%) 순으로 집계됐다.
'실거주 의무' 한시적 완화로 관심을 모은 전세 낀 매물도 눈에 띄고 있지만 매입까지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서울 상도동 부동산업소는 "무주택자가 다주택자 물건을 살 때 갭투자(전세 끼고 매매)가 가능하다곤 하는데 아직 조용하다"면서 "가격이 더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천구 신월동의 공인중개업소도 "특히 고령자 다주택자일수록 얼른 집을 팔아달라고 의사를 전달하고 있다"면서도 "사려는 문의는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동작구 노량진동 1696가구 규모 신동아리버파크아파트의 경우 전용면적 114㎡가 17억~18억1000만원에서 호가가 형성돼 있다. 매도를 희망하는 다주택자들은 정부 발표 후 수억원을 내려 급매로 집을 처분하기보단 1000~2000만원 정도 호가를 낮춰 매물을 내놓는 방향으로 중개업소에 문의하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사는 "공식 발표가 있기 전엔 1억원 이상 가격을 내려야 되나 고민하는 집주인이 있었다"라면서도 "설 이후 상황을 보겠다며 호가를 유지하거나 소폭만 내린 경우가 대다수"라고 전했다.
정부는 임차인이 있는 경우 임대차 계약 종료일, 최대 2년까지 입주를 미룰 수 있도록 허용했다. 무주택자는 일시적으로 갭투자를 할 수 있지만 향후 가격 하락이 점쳐지면서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반응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정부 발표가 다주택자 매물이 시장에 풀리는 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무주택자 중심의 주택 매수세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도 평가했다. 김효선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정부가 단순히 유예 종료만 선언한 것이 아니라 계약금 지급 기준 도입과 실거주 의무 유예라는 확실한 완충 장치를 마련함으로 세 낀 집을 팔지 못해 고민하던 다주택자들에게 실질적인 퇴로를 열어준 것으로 평가된다"라며 "최근 서울 아파트 매물이 단기간에 증가하는 등 매물 출회 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5월9일 직전까지 매도 물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 위원은 다만 "강력한 대출 규제가 여전해 실제 거래량 폭증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금 뜨는 뉴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 폭은 최근 2주 연속 축소됐다. 다주택자들이 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매물을 시장에 내놓고 있는 게 상승 폭이 좁혀진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추세상 명절 이후 꺾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부 발표 2시간 만에 한 단지서 신규매물 3건…갭투자 일시 허용에도 '관망'[부동산AtoZ]](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6020509352529564_1770251725.jpg)
![정부 발표 2시간 만에 한 단지서 신규매물 3건…갭투자 일시 허용에도 '관망'[부동산AtoZ]](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6021309291541787_177094255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