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세계 최대 종이 소비국으로 자리잡은 중국에서 한솔제지의 틈새시장 공략이 빛을 발하고 있다. 북미나 유럽의 세계적인 제지사들이 현지업체와 경쟁에 밀려 중국시장에서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는 상황에서 한발 앞선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솔제지는 지난달부터 세계적인 완구업체 H사에 월 1000t 규모의 산업용지를 공급중이다. 계약물량 자체가 큰 수준은 아니지만 이번에 공급하는 제품이 산림경영인증(FSC)을 받은 제품이라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다. 이 인증은 UN 산하 환경개발회의에서 처음 논의된 제도로 나무와 관련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산림을 덜 해쳤는지를 따져 받을 수 있는 친환경마크의 일종이다.
생산과정이 까다로운 만큼 비인증제품에 비해 10% 정도 가격이 비싸지만 이미 일부 선진국에선 FSC인증이 없는 제품을 쓰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이미 인쇄용지 분야에선 국내외 상당수 기업이 이 인증을 받았지만 산업용지까지 이 인증을 확대한 건 한솔제지가 처음이다. 중국 내 최대제지업체로 꼽히는 APP는 아직 이 인증이 없다.
한솔제지 중국지점을 맡고 있는 김태수 지점장은 "H사를 비롯해 중국에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들 모두가 FSC인증과 같은 환경관련 규제에 점점 민감해지고 있다"며 "완제품의 포장용도로 많이 쓰이는 만큼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에서 나아가 인체유해성 여부가 제품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인 판단기준으로 부각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반도체칩 운송과정에서 자주 쓰이기 시작한 캐리어테이프(CT)라는 산업용지도 한솔제지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사례. CT는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등 미세한 크기의 반도체칩을 포장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 종이다. 기존까진 플라스틱을 이용했지만 한솔이 처음 종이를 이용해 가능케 한 제품을 만든 셈이다. 김 지점장은 "일부 일본제지업체서도 CT를 만들었지만 원가경쟁에 밀려 현재는 한솔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했다"며 "최근 중국 내 가전제품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CT 수요량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지난해 한솔이 중국에 수출한 인쇄용지는 3만6000t으로 전체 생산량의 13% 수준, 제품포장 등에 쓰이는 산업용지의 경우 5만4000t으로 19% 수준이다. CT의 경우 5300t으로 전체 물량은 적은 편이지만 85%를 차지할 만큼 중국 내 수요가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지난해 중국시장 매출액 975억원에서 올해 1050억원, 내년 1160억원 등 두자릿수 이상 성장키 위해선 이처럼 한발 앞선 기술력있는 제품 수요를 늘리는 게 우선목표다. 김 지점장은 "범용제품의 경우 미국, 유럽의 세계적인 제지업체들도 중국에서 물러났을 정도로 현지업체들과 경쟁이 쉽지 않다"며 "FSC인증제품 등과 같이 특화된 제품을 통해 경쟁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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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전(중국)=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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