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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없어 더 재밌는 '웹게임' 뜬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국내 게임시장에서 '웹게임'이 활성화될 수 있을지가 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대작 온라인 게임의 홍수 속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웹게임이 게임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웹게임은 온라인 게임과 달리 게임 인스톨이 필요 없는 브라우저 기반의 게임으로, 낮은 사양의 PC에서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다.


또한 로그아웃 후에도 게임 내에서 내려진 명령이 계속 수행돼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최근 국내 웹게임 시장 활성화에 불을 당긴 주인공은 액토즈소프트다. 액토즈소프트(대표 김강)는 국내 메이저 게임사 중 처음으로 지난달 22일 웹게임 '종횡천하'를 선보였다. 이 게임은 서비스 시작 첫날부터 접속자가 몰려 서버를 새로 증설하는 등 즐거운 비명을 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삼국지를 기반으로 하는 이 게임이 한국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자 아직 도입단계로 평가받고 있는 국내 웹게임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1998년 마리텔레콤의 '아크메이지'가 첫 웹게임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는 지난해 8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칠용전설'을 비롯해 '부족전쟁' 정도만 사용자들에게 알려진 상태다.


특히 '칠용전설'이 CJ인터넷의 넷마블을 통해 채널링 서비스되는 것 외에 국내 메이저 게임사들은 직접 웹게임 시장에 뛰어들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는 엔씨소프트를 비롯해 넥슨, CJ인터넷, 엠게임 등이 웹게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와 넥슨은 중국 등의 웹게임을 들여올 예정이며 엠게임은 유럽의 웹게임을 3~5개 확보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엠게임은 유럽의 게임사 '빅포인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브라우저 게임 서비스존'을 구축, 유럽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씨파이트(Seafight) ▲다크오빗(DarkOrbit) ▲디폴리스(Deepolis) 등 빅포인트의 대표작을 국내에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힌 바 있다.



이관우 액토즈소프트 이사는 "오래 전부터 해외시장의 웹게임 돌풍을 예의 주시해왔다"며 "점점 고사양화 돼가는 온라인게임에 비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웹게임이 오히려 시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웹게임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이미 유럽과 중국 등에서 웹게임이 게임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해 시장성을 입증했다는 사실이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시장에서는 2년전 부터 전면적인 웹게임 시대가 시작됐고, 유럽시장에서도 오래 전 부터 사용자들이 늘어나는 등 세계 게임시장에서 웹게임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특히 중국시장에서 웹게임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 오는 2010년에는 26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 결과도 나왔다"면서 "시장 규모면에서도 지난해 400% 성장한 데 이어 올해도 9억위안 규모로 집계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유럽에서도 지난 2003년 설립된 '게임포지'가 유럽내에서 5200만명, 미국에서 400만명의 회원을 확보해 웹게임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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