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전통시장 연계 상권활성화 지원…'소상공인·자영업자 고충해소'

여행사 투어상품 개발, 관광지 연계 할인 등에서 힌트 얻어 '적극행정'
"전통시장 관광 상품화, 지역경제 활성화…영세 자영업자 고충해소"

사진은 지난해 10월8일 관광객 2400여명을 태우고 인천항을 출발해 중국과 일본, 러시아를 거쳐 같은 달 15일 속초항에 입항한 11만4000t급 크루즈인 '코스타세레나호'가 크루즈 부두에 정박한 모습. 정부는 관광지와 연계해 생존 전략을 마련한 속초 관광수산시장 등의 모범 사례에서 힌트를 얻어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한다.(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정부는 관광지와 전통시장을 연계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고충을 덜어주려 한다.

28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우선 현장 실태조사와 간담회, 민원 빅데이터 분석 등을 해 현실적인 개선 방안을 만들 계획이다. 권익위는 그동안 전국 권역별 주요 전통시장을 방문해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간담회 등을 열어왔다.

이를 통해 ▲소도시의 지속가능한 고객 유인책 부재 ▲관광지 연계 전통시장 활성화 전략 부재 ▲상인 간 결속력 및 발전 의지 부족 ▲정부 지원 종료 후 시장 활성화 사업 중단 ▲시장 현실에 맞지 않는 사업비 운용 등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우리나라의 전통시장은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는 실정이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전통시장·상인가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에 1660개였던 전통시장은 2010년 1517개, 2015년 1439개로 줄었다. 매출액도 2005년 32조7000억원에서 2010년 24조원, 2015년 21조1000억원으로 감소했다.

불만 민원도 급증하고 있다.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전통시장 관련 고충민원 현황은 1만2600여 건에 달한다. 주요 내용은 시설개선사업 불만, 주차장 문제, 상인회 간 영업 다툼, 임차권 분쟁 등이다.

이에 권익위는 속초 관광수산시장, 관광서천수산물특화시장 등 일부 시장에서 나타난 모범 사례를 통해 힌트를 얻고자 한다.

이들 시장은 ▲여행사 투어 상품 개발, 관광지 연계 할인 혜택 제공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서비스 개발 ▲고객 맞춤형 지역 특산물 직거래 시스템 개발로 거래 활성화 ▲관광지와 시장이 이어지는 교통시설 및 주차공간 확보 ▲지역 농협(하나로마트) 등과 시장의 판매 품목 중 중복 물품 조정을 해 시장 내 상생 방안 추진 ▲상인 특성화 교육 및 타 시장 견학 등으로 전문성 및 연대 강화 등을 했다.

사진제공=국민권익위원회

권익위는 지역 관광자원과 전통시장을 연계하는 발전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통시장을 관광 상품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영세 자영업자 등 사회 취약 계층의 고충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시장 발전 단계별 수범 모델화를 통해 단계별 맞춤형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정부 지원사업 관련 현장 애로사항을 분석해 현장 맞춤형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전국 전통시장 민원분석→주요관광지 전통시장 현장 실태조사→전통시장 상생형 발전모델 발굴, 제도개선 추진→소상공인 고충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순으로 단계별 전통시장 고충해소 및 활성화 추진방안을 편다.

권태성 권익위 부위원장은 "올해는 관광지-전통시장을 연계한 상생발전과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소상공인의 고충을 중점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라며 "현장 중심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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