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국 스탠퍼드 의과대학이 지난 22일 미국 담배회사들이 사용한 옛 광고 포스터들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아무리 광고라지만 "의사들은 담배만 피웁니다" "날씬해지려면 담배를" 등 황당하기 짝이 없는 문구들이 눈길을 끈다.특히 의사들을 광고 모델로 앞세운 포스터가 눈에 띄었는데 노동자와 서민, 군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아 '2차 대전 병사들의 친구'라는 별칭을 얻었던 카멜은 "많은 의사들이 다른 담배보다 카멜을 더 피웁니다"라는 카피를 내세웠다.
또 1950년대 카멜과 쌍벽을 이뤘던 담배 브랜드 럭키 스트라이크 역시 토스트 방식(담뱃잎에 열을 가해 구운 뒤 제작하는 방법)으로 만든 자사의 제품이 목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믿기 힘든 주장을 포스터에 담았다.이 외에도 담배 브랜드 비세로이는 치과 의사를 앞세워 "의사로서 비세로이를 권한다"는 카피의 포스터를 제작하는가 하면 "신혼여행을 갈 때는 반드시 담배를 챙겨가라"는 신부, "살을 빼고 싶으면 담배를 피우라"는 여성 등 모순적인 상황으로 오히려 시선을 자극하는 사례가 많았다. 온라인이슈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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