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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비비] 국민추천제가 대국민쇼가 아니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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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 공직자 후보를 국민에게서 추천받겠다는 '국민추천제'에 대한 반응은 예상대로 뜨겁다. 하루만에 1만324건의 추천이 접수됐다고 한다. 국민추천제는 기존의 밀실인사나 낙하산인사 등 각종 인사 논란을 피하고, 더 개방적이고 투명한 인사를 하겠다는 취지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인사제도라는 점에서 파격적이라고 할 수는 있다.


선의에도 불구하고 국민추천제는 본질적으로 포퓰리즘이다. 이 제도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는,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사람이 고위 공직자가 되는 것이다. 가장 잘 해낼 사람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국민추천제는 성공이 곧 실패가 될 수 있다. 정책에서 투명성은 중요한 가치이지만,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채용 막바지 단계에서는 개인정보보호·정무적 판단의 필요성도 발생한다. 불가피한 밀실도 생기는 셈이다. 인사 실패에 따른 책임 소재 등도 리스크다. 앞서 노무현, 문재인 정부도 유사한 제도를 실시했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공표하진 않았다.


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후보자 추천 접수 기간은 10일부터 일주일이다. 단순 계산하면, 총 접수건이 7만을 넘을 수도 있다. 이를 한 명 한 명 제대로 검토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누가 어떤 기준으로 걸러지는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시시비비] 국민추천제가 대국민쇼가 아니려면 채용 과정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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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나저러나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면, 차라리 새로운 실패가 낫다. 새정부는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핵심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대통령실에 'AI수석(AI미래기획수석)'까지 신설하기로 했다. 차제에 AI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 이미 많은 기업이 채용 과정에 AI를 도입해 대량의 서류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수만 명의 추천자를 일관된 기준으로 빠르게 1차 선별할 수 있다. 사람의 주관이나 편견을 배제하는 것이다. '내정자를 추려낸 거 아니냐', '특정 인물을 애당초 제외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무력화할 수 있다. 물론 그 1차 선별 기준 자체에 이미 주관이자 편견이 들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그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최소한의 정당성은 확보할 수 있다.


제대로 작동한다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형식이 아닌, 실제로 작동하는 국민참여 인사제도를 만들어낸 셈이니까. 그 이전 정부는 해내지 못했던 일이다. 또한 AI를 정부 업무에 적극 도입한 선도적인 정부라는 이미지도 얻을 수 있다. AI 공약을 실제로 이행한 정부로서 신뢰도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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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해도 나쁘지 않다. 정부 차원에서 AI 도입이 어떤 의미인지, 현실적으로 어떤 한계와 리스크가 있는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의 비용을 정부가 일부 떠안겠지만, 이를 지켜보는 국민과 기업들은 오답노트를 무료로 얻는 셈이다. AI 프로젝트가 왜 실패하는지,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생한 사례가 된다. 새정부의 AI에 대한 관심과 진심을 한꺼번에 보여줄 기회가 될 수 있다. 국민추천제에 AI를 접목해 활용해보길, 또 한명의 장삼이사가 '추천'한다.




김동표 전략기획팀장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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