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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경사각도 가뿐히"…BMW, 중국서 고성능 시험車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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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BMW그룹, 상하이모터쇼 사전 행사

BMW그룹이 초고속 중앙 컴퓨터를 탑재해 고속 주행 제어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고성능 시험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1일(현지시간) BMW그룹은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BMW 익스피리언스'에서 고성능 시험 차량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BMW Vision Driving Experience)'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 고성능 시험차는 올해 말 생산을 계획 중인 BMW 전기차 '노이어 클라세'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오는 23일 개막하는 2025 상하이모터쇼에서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이날 BMW는 상하이모터쇼 개막 전 사전 행사를 통해 고성능 시험차의 주행 역량을 선보였다.


"55˚ 경사각도 가뿐히"…BMW, 중국서 고성능 시험車 최초 공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BMW 그룹의 고성능 시험 차량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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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는 '하트 오브 조이(Heart of Joy)'라는 이름의 초고속 제어 컴퓨터가 탑재됐다. 이 중앙 컴퓨터는 BMW의 퍼포먼스 컨트롤 소프트웨어와 연동해 모든 주행 역학 기능을 계산하고 제어한다.


이날 BMW는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의 고속 주행은 물론 차선 변경, 고속 코너링 등을 시연하는 행사를 선보였다. 특히 55도의 급경사를 단숨에 오르고 후진으로 매끄럽게 내려오는 모습을 시연하자 객석에선 환호가 터져 나왔다.


이 고성능 시험차는 1만800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BMW가 자체 개발한 초고속 중앙 컴퓨터 하트 오브 조이와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 소프트웨어가 차량의 내구성과 성능을 검증한다. 특히 제동의 약 98%를 회생 제동의 힘으로 수행할 수 있다. 덕분에 부드러운 정지가 가능해진다.


"55˚ 경사각도 가뿐히"…BMW, 중국서 고성능 시험車 최초 공개 급경사를 오르고 있는 BMW 그룹의 고성능 시험 차량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제공
"55˚ 경사각도 가뿐히"…BMW, 중국서 고성능 시험車 최초 공개 BMW 그룹의 고성능 시험 차량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제공

이 차는 능동형 공기역학을 통해 최대 1.2t의 다운포스와 최대 3g에 달하는 횡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F1 경주차에 필적하는 수치로 도로 주행 시 일반적인 차량에 요구되는 수준은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앞서 위장막 버전만 공개됐던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이번 상하이 행사에선 자체 발광하는 특수 도장으로 마감됐다. 이 도장은 특수 감광성 안료(빛에 민감한 색소)를 사용해 낮 동안에는 햇빛에 의해 충전되며, 극소량의 주변 광만으로도 충분한 밝기를 유지한다.


이 차의 기본이 되는 BMW 노이어 클라세의 첫 번째 순수전기차는 올해 말 헝가리 데브레첸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하트 오브 조이 중앙 컴퓨터는 모든 노이어 클라세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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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헨 골러 BMW 그룹 고객·브랜드·세일즈 부회장은 "BMW 그룹은 오늘 밤 상하이에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며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F1 경주차에 견줄 만한 성능을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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