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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관세폭탄에 美신차 수천달러 오를 듯…"소비자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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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캐나다산 6000달러 인상 전망
북미 단일시장화…미국산도 영향 불가피
경쟁 제한…저렴한 외산 퇴출시 소비자 부담

車관세폭탄에 美신차 수천달러 오를 듯…"소비자 피해" 26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도요타 매장 앞에 픽업트럭들이 줄지어 세워져 있다. /AFP통신·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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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발표한 25% 관세 부과 대상에 외국산 세단·픽업트럭은 물론 자동차 부품까지 포함되면서 미국 내 자동차 가격이 수천달러 이상 급등할 것으로 예상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강조한 '미국산' 자동차조차도 캐나다·멕시코산 부품 의존도가 너무 커 관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날 미국 CNN방송·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코스오토모티브는 이번 관세 조치로 인해 멕시코·캐나다산 차량 가격이 약 6000달러 인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표적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수입 차종은 도요타의 타코마, 쉐보레 이쿼녹스, 스텔란티스 산하 램 픽업트럭 등이다. 조너선 스모크 코스오토모티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언론 대상 컨퍼런스콜에서 "4월 중순까지는 북미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 감소, 공급 부족, 가격 상승이 곧 현실로 닥쳐올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미국 자국 내에서 생산된 '미국산' 차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하다는 점이다. 미시간 소재 싱크탱크인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은 미국 내 생산 차량의 제조 비용이 수천달러나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그룹은 "멕시코산 부품 비중이 높은 풀사이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대당 약 9000달러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며 생산조정이 없으면 1만달러 넘게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북미 3국 간의 높은 상호 의존성 때문이다. 북미 자동차 산업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과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체결 이후 수십 년 동안 단일 시장처럼 운영돼왔다. CNN은 현재 통상법 기준 캐나다산과 미국산 부품이 모두 '국산' 제품으로 간주된다면서 "그 어떤 차량도 '미국산' 비율이 75%를 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관세 조치에서 USMCA 규정을 준수한 자동차 부품에 당분간 무관세를 유지한다는 내용의 '예외 규정'을 둔 것도 이런 지적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향후 미국 자동차 판매 시장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코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미국 내 차량 판매량이 주당 2만대 감소할 것으로 봤다. 이전 대비 30% 줄어드는 셈이다. 스모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관세 부과로 인해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를 꺼릴 것"이라며 " 완성차 업체는 생산량을 줄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시장 경쟁이 줄어들 경우 전체 소비자가가 인상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국제 무역을 통해 완성된 완전 경쟁 시장의 장점이 사라지는 것이다. 저렴한 수입산 자동차 부재로 인해 전체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자동차업계 임원은 CNN에 "관세로 인해 소비자들이 겪게 되는 가장 큰 피해 중 하나는 제품 선택의 다양성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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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서명 이후 게재된 포고문에 따르면 이번 25% 관세가 자동차는 세단·SUV·크로스오버·미니밴·카고밴과 소형트럭이다. 자동차 부품 중에선 엔진과 변속기, 파워트레인, 전기 등에 적용된다. 포고문은 핵심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는 관보에 공시되는 날로 하되, 5월3일 이전이라고 밝혀 자동차 관세보다 한 달 정도 늦게 적용될 전망이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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