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매트리스 등으로 차별화 지속
"올해 제품 가격 올리지 않겠다"
침대 업계 1위 시몬스가 불황을 뚫고 역대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시몬스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 오른 3295억원으로 사상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2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에 견줘 65% 뛰어오른 527억원을 달성했다.
시몬스의 이 같은 실적은 독주에 가까운 프리미엄 매트리스 시장에서의 입지, 하이엔드 비건 매트리스 N32를 앞세운 멀티 브랜드 전략에 두루 힘입었다는 분석이다.
시몬스는 국내 주요 5성급 호텔 매트리스 공급 시장에서 약 9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최고급 라인업인 '뷰티레스트 블랙'이 연간 20% 가량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프리미엄 시장 내 지위가 갈수록 확고해진다는 평가다.
N32의 경우 프리미엄 폼 매트리스 시장 내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는 형국이다. 업계 최초로 ‘3대 펫 안심인증’을 획득한 펫 매트리스를 출시해 반려동물 용품 관련 시장에 진출하는 등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도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몬스는 지난해 연구개발(R&D)에 12억5000만원을 썼다. 사실상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바나듐 포켓스프링’,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를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비건 매트리스, 사람이 쓰는 침대와 동일한 원재료와 공법으로 생산하는 펫 매트리스 등은 모두 이 같은 연구개발의 결과물이다.
시몬스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6%로 전년 대비 6%포인트(p)늘었다. 영업이익률이 높아진 것은 지난 한 해 비상경영체제 운영을 통한 체질개선에 나선 결과라고 시몬스는 설명했다.
시몬스가 영업 못지 않게 공들인 분야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다.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 제조공법 특허를 지난해 1월 공개한 것이 일례다.
미국·캐나다·영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화재발생 시 실내 전체가 화염에 휩싸이는 '플래시 오버(Flashover)' 현상을 방지해 재실자의 대피시간을 확보하는 난연 매트리스만 유통되도록 법제화돼 있다. 다른 침대 브랜드들도 난연 매트리스를 제조·유통하면 결국 사회와 소비자에게 이롭다는 판단에서 관련 특허를 누구나 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난해 '티몬 미정산' 사태 때는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전가되는 걸 최소화할 목적으로 티몬으로부터 약 14억원의 미수금 발생이 확실 시 되는 상황에도 손해를 감수하고 제품 배송을 완료했다.
아울러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소비자가격의 5%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센터 리모델링 기금으로 쌓이는 업계 최초 ESG 침대 ‘뷰티레스트 1925’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3000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6억원이 넘는 기부금을 모았다.
시몬스는 "국내 소아청소년과의 현실을 알리고 소비자의 소비를 통한 기부를 유도하는 등 기업이 돈을 ‘얼마나’가 아닌 ‘어떻게’ 버느냐를 잘 보여준 대표적인 ESG 브랜딩 사례"라고 설명했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 환아들을 위해 전달한 누적 기부금은 18억 원에 이른다. 시몬스 본사가 자리한 경기도 이천 지역사회 농가를 지원하는 ‘파머스 마켓’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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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시몬스 대표는 “기업의 본질인 기술 혁신에 더욱 매진했고, 사회적 책임또한 다하려 했다"면서 ”특히 올 한 해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유독 더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품 가격을 동결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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