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와 강원관광재단(대표이사 최성현)은 25일, 한림대학교 일송아트홀에서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에스토니아, 라오스, 페루, 태국, 우즈베키스탄, 핀란드 등 11개국 대사와 18개 시군 시장·군수, 유관 기관 단체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해 강원 관광의 새로운 활력 부여를 위한 의지를 다졌다. 선포식은 ‘2025-2026년을 강원 방문의 해로 지정’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과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선포식에 앞서 김진태 도지사는 세종호텔에서 11개국 초청 대사들과 한국 전통음식으로 준비된 점심식사를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각국의 대사들에게 반가움의 인사를 전하며 “산업뿐 아니라 관광도 핫한 곳이 강원특별자치도”라 소개했고, 대사들은 강원 관광산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표명하며 향후 다양한 관광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도립무용단의 소고춤으로 시작된 선포식에서는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하였다.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는 강원의 청정 자연을 담고 있으며, 휴식과 액티비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강원의 특성을 상징하는 태극 문양과 5개의 관광 벨트를 나타내는 5색을 조합하여, 끊임없이 이어지는 강원 여행의 이미지를 곡선 형태로 형상화했다.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는 국내외 관광객 집중 유치를 위해 도와 18개 시군, 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매월 1~2개의 시군을 이달의 여행지로 선정, 해당 시군의 축제·행사 등과 연계한 집중 홍보를 통해 관광객을 집중 유치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온라인 여행사와 연계한 ‘강원 숙박대전’ 추진하고, 도내 숙박상품, 입장권 할인권 지원을 통한 강원형 체류 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또 전국 단위 체육행사와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스포츠 관광을 육성하고 국내외 관광객 대상 세일즈 및 홍보마케팅을 강화하려고 한다.
김진태 도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는 연간 1억 5천만 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관광 수도”라 소개하며 “빼어난 자연경관과 인심, 방탄소년단(BTS) 관광지 전국 최대 25곳으로 케이 팝(K-POP)의 성지, 워케이션으로 가장 활성화 된 곳, 산천어 축제 등 글로벌 축제가 사계절 내내 펼쳐지는 곳” 이라고 강원도의 매력을 말하며, “2025-2026 강원방문의 해 기간 다양한 패키지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니 여러분 모두 홍보대사가 되어 달라”고 강조했다.
선주성 기자 gangw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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