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18.5% 증가한 1340억원
카카오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2조4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8.5% 증가한 134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2분기 플랫폼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한 9553억원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으로 파악됐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5% 증가한 206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4893만명으로 파악됐으며 카카오톡을 통해 구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며 포털 사이트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과 함께 카카오 사업의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나타났다. 부문 내 뮤직의 경우 매출액이 510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했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 매출은 2159억원으로 7% 감소했다. 이는 일본 웹툰 시장의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마케팅 비용이 확대한 것이 영향을 줬다. 미디어의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으로 지난해 하반기 제작 라인업이 집중돼 기저효과가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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