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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열풍' 삼키는 中알리바바…한국상품 글로벌 유통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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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e커머스기업 알리바바닷컴이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판매를 위한 기업간거래 플랫폼을 선보인다.

앤드류 정 알리바바닷컴 부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을 포함한 알리바바그룹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각자의 독특한 비즈니스 장점을 발휘해 한국 중소기업과 브랜드의 발전을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총 7600개의 한국 브랜드가 '타오바오'와 '티몰' 등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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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베일 벗은 한국 진출 야심
韓 중소기업 플랫폼 '파빌리온' 내달 론칭
4년간 34조3000억 규모 수출 지원

중국 e커머스기업 알리바바닷컴이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판매를 위한 기업간거래(B2B) 플랫폼을 선보인다. K-팝 등에서 비롯된 한류 열풍이 ‘K-뷰티’와 ‘K-푸드’로 이어지면서 한국 상품을 전 세계로 유통하겠다는 것이다. 한국 상품은 이미 글로벌에서 기술력과 인지도를 인정받은 만큼 알리바바그룹의 유통망과 접목할 경우 막대한 중개수수료 수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닷컴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판매 가속화 지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기업을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인 '한국 파빌리온(South Korea Pavilion)'을 다음 달 8일 공식 론칭한다고 밝혔다.

'K열풍' 삼키는 中알리바바…한국상품 글로벌 유통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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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닷컴이 특정 국가에서의 전용 B2B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한국 시장이 처음이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약 5000개 이상의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B2B 시장에 진출하도록 돕겠다는 목표다. 앞서 알리바바닷컴은 지난 3월 'AI 스마트 어시스턴트'와 '산업 리더 프로젝트' 등 국내 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앤드류 정 알리바바닷컴 부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을 포함한 알리바바그룹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각자의 독특한 비즈니스 장점을 발휘해 한국 중소기업과 브랜드의 발전을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총 7600개의 한국 브랜드가 '타오바오'와 '티몰' 등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매년 1억명에 달하는 중국 소비자가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에서도 현지 특화 e커머스 플랫폼 '라자다'를 통해 수출하고 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동안 타오바오, 티몰, 라자다 등 플랫폼을 통해 수출된 한국 상품의 규모는 34조3000억원에 달한다.


B2B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지난 4년 동안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의 수가 2550개를 넘어섰는데, 이들 기업은 약 1300억원의 수출을 기록했다. 특히, K-뷰티 제품은 브라질과 독일, 인도 등 국가에서 높은 관심을 보인다는 게 알리바바닷컴의 설명이다.


실제 한국 상품은 중국뿐만 아니라 최근 전 세계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조선미녀 등 국내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이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를 석권하고 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을 비롯한 라면과 냉동 김밥도 미국 시장에서 품절대란이 벌어질 정도다.


국내 인디 화장품 브랜드를 해외 시장에 유통하는 실리콘투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은 3429억원이었지만, 올해 이보다 2배(108%) 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될 정도로 급성장세다.이 때문에 올리브영도 글로벌몰을 통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역직구에 나선 바 있다.


마르코 양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은 "한국 상품은 전 세계 소비자와 글로벌 B2B 바이어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 과제"라면서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셀러를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를 공식 오픈하고 한국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빌리온 웹사이트의 일부 기능은 국내 기업인 커넥트웨이브 그룹의 플레이오토가 개발에 참여한 '한글-영어 동시 번역 API'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언어 부담을 줄이겠다는 목표다. 커넥트웨이브의 이현철 플레이오토 사업대표는 "이번 알리바바닷컴과의 협업이 글로벌 B2B 시장에서 국내 셀러들의 판로를 확대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길 기대한다"며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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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알리바바그룹은 중국 e커머스(C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도 국내 기업 대상 수수료 면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운영된 '케이베뉴(K-Venue)'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수수료 면제 정책과 판매자와 소비자를 위한 보조금 지급 등 정책을 시행 중이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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