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10만원치 사고 실패하면 버려요" MZ세대 놀이 콘텐츠 된 中 쇼핑 앱

시계아이콘01분 3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유튜브·틱톡서 화제 몰이
저가 상품 리뷰에 열광
싼 값에 과시 욕구 해소

직장인 최모씨(29)는 최근 한 달에 한 번씩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의류와 장난감을 구매한다. 이곳에서는 티셔츠 한 벌당 가격이 1만원 남짓이라, 10만원만 써도 택배 상자 한가득 옷을 받아볼 수 있다. 배송된 상품 중 알짜배기를 골라내는 것도 소소한 재미 중 하나다. 최씨는 "쇼핑에 실패해도 싼값을 주고 산 물건이라 오히려 즐겁다"며 "봉제선이 잘못됐거나 생각한 것보다 지나치게 작은 사이즈의 옷이 배송돼도 웃고 넘어간다"고 말했다.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를 일종의 놀이 콘텐츠로 소비하는 문화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활용해 대량으로 의류 등을 구매한 뒤 좋은 품질의 물건을 골라내는 쇼핑 방식이 이른바 '테무깡', '알리깡'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10만원치 사고 실패하면 버려요" MZ세대 놀이 콘텐츠 된 中 쇼핑 앱 숏폼 플랫폼인 틱톡에 '알리깡'과 '테무깡' 관련 영상이 게시돼있다. [이미지출처=틱톡 캡처]
AD

유튜브와 숏폼 플랫폼인 틱톡에 테무깡과 알리깡을 검색하자 관련 영상 수백개가 검색됐다. 영상 대다수는 유튜버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배송된 택배 상자를 개봉한 뒤 물건 품질을 리뷰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 같은 영상들은 명품 위주의 '언박싱(박스를 연다는 뜻으로 고가의 명품을 리뷰하는 형태)' 콘텐츠와 달리 저가 상품 리뷰와 재미에 중점을 뒀다는 데 차이가 있다.


그러나 테무깡 영상 시청자들은 유튜버가 저가 상품을 대량 구매한 뒤 제품이 기대했던 수준에 못 미치면 웃어넘기는 모습에 더 환호를 보낸다. 예컨대 한 유튜버는 지난달 8일 테무에서 완제품인 줄 알고 구매한 진주 가방이 사실은 DIY(직접 제작) 제품이었다는 영상을 게재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 몰이를 했다. 해당 영상은 영상 게시 후 약 한 달 만에 204만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MZ세대의 큰 호응을 얻었다.


테무깡 영상이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저렴한 비용으로 과시성 소비에 대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어서다. 평소 테무깡 영상을 즐겨본다는 프리랜서 이소윤씨(27)는 "국내 쇼핑몰은 가격이 워낙 비싸니까 물건을 한번 살 때 후기를 꼼꼼히 찾아보고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며 "하지만 테무는 가격이 저렴하니까 쇼핑에 실패해도 좋으니 마음껏 물건을 사보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고 말했다.


실제로 MZ세대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을 과시성 소비를 위한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시민단체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달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소비자 500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대가 전체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소비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2%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불만 접수나 피해 상담을 문의한 20대 비율은 18.9%에 그치며,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했다. 40대와 50대는 불만 접수를 한 비율이 전체의 각각 30.7%, 31.6%를 기록했다. MZ세대가 이곳에서 판매하는 물건 품질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AD
"10만원치 사고 실패하면 버려요" MZ세대 놀이 콘텐츠 된 中 쇼핑 앱

전문가는 테무깡 열풍은 경제적 여유가 없는 MZ세대들이 저렴하게 과시 욕구를 해결하려는 데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인간은 기능에 대한 소비 욕구뿐 아니라, 남들과 내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과시적 소비에 대한 욕구를 갖기도 한다"며 "그러나 경제적 상황이 여의찮다 보니, 고가 상품을 살 수 없어 싼 물건을 사들이고 놀이처럼 즐기는 문화가 유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