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자신을 관리하는 이성, 만물을 관리하는 이성, 사람을 관리하는 이성을 향해 집중하십시오. 당신 자신을 관리하는 이성을 향해 집중하는 것은 당신이 그것을 올바른 지성으로 만들기 위해서이고, 만물을 관리하는 이성을 향해 집중하는 것은 당신이 그것의 일부임을 명심하기 위해서이고, 사람을 관리하는 이성을 향해 집중하는 것은 그가 어리석은지 지혜로운지 알기 위해서이고 동시에 당신 것과 동류인지 살피기 위해서입니다.
마치 당신 자신이 사회 조직을 보충하는 부분이듯, 그리고 당신의 모든 행동이 사회생활을 보충하는 부분이듯이 행동하십시오. 가까이서건 멀리서건 사회의 목적을 언급하지 않는 당신의 행동은 어떤 것이든 당신의 삶을 깨트리고, 하나 되지 못하게 합니다. 마치 총회에서 전체가 찬성하는데 혼자만 동떨어진 행동을 할 때처럼, 거기에는 반란의 성격이 깃들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싸움과 주검을 짊어진 영혼과 같은 놀이, 결국 죽은 자의 형체를 표현한 것이 더 생생하게 우리의 눈에 떠오릅니다.
사물의 형상적 성질로 향하려면 질료로부터 떼어내어 살피십시오. 그런 다음 각각의 형상이 오래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얼마나 부여받았는지 보도록 하십시오.
당신이 수없이 곤란을 견디어낸 것은, 당신을 관리하는 이성이, 정해진 틀대로 행함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이만하겠습니다.
언제든 타인이 당신을 비난하거나 미워하며 그런 감정들을 밝힐 때마다 그들에게 다가가 마음속으로 들어가서 그들이 어떤 자들인지 보십시오. 그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당신에게 해를 가할 수 없음을 볼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본래 친구니까 그들에게 친절해야만 합니다. 신들도 꿈의 신탁을 통해 그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구해주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위에서 아래로, 세대에서 세대로 언제나 일정하게 반복됩니다. 만일 우주적 지성이 특정한 충동(발산)을 통해 모든 개별 사건마다 관리한다면 당신은 그 결과를 받아들이십시오.
지금 뜨는 뉴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김동훈 옮김, 민음사, 1만3000원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하루천자]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2>](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3030311102342200_1677809424.jpg)
![[하루천자]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2>](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3022016441830033_1676879058.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