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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2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유통업계 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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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2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유통업계 유일" GS25 본부 영업담당 직원이 가맹 경영주에게 상생 지원 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GS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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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동반성장위원회가 15일 발표한 '2020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은 2회 연속 '최우수' 등급이다.


GS25는 "2016년에 신설된 '가맹업' 부문에서 편의점 업계 최초로 '우수' 등급에 선정된 후 2018년까지 3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은데 이어 2019년부터는 전 유통사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말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 2011년부터 동반위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매년 1회 전년 실적을 바탕으로 공표하고 있다.


동반위가 평가하는 항목 중 80%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주로부터 받은 설문 조사 결과가 반영되고, 20%는 가맹점과의 공평한 성과 배분 및 교류 지원 등의 실적이 반영된다.


GS25는 이에 대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워진 유통 산업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점포 환경 개선 투자를 진행하고 가맹점의 수익 향상을 위한 다양한 상생지원제도를 도입해 경영주의 운영 만족도를 제고한 결과"라고 말했다. 다양한 차별화 상품과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키운 점 역시 점포당 일매출, 총매출, 영업이익 등 대부분 수치에서 1위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오진석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부사장)은 "GS25의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부여는 대한민국 유통업계에 기념비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 사례"라며 "다년간 구축해온 경영주와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생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25는 2017년 점포 전기료 지원과 최저 수입 보조 금액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업계 최초·최고수준의 가맹점 상생지원안을 발표했다. 이후 매출이 증가하면 경영주 이익이 더 증가하는 구조의 뉴타입 점포개발, 업계 최초 저매출점 기준 마련을 통한 희망폐업 지원, 최저수입 보조기간 연장 등 다양한 상생지원안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GS25는 2018년 1000억원, 2019년 1300억원, 2020년 1500억원 규모의 상생 비용을 가맹점에 직접적으로 지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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