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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지난해 매출 3조 돌파…역대 최대 실적(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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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영업익 성장하며 외형적 성장·수익성 개선 이뤄내
올해 톡비즈 매출 성장세 견고하게 높여나갈 예정

카카오, 지난해 매출 3조 돌파…역대 최대 실적(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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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매출 3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카톡) 채팅창 광고 서비스 '비즈보드(톡보드)'의 맹활약으로 외형적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데 성공했다.


카카오는 13일 지난해 매출액이 3조898억원으로 전년보다 28%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066억원으로 전년 대비 183% 늘었다.


지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원, 영업이익은 1750% 성장한 79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톡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의 수익 모델 확대가 역대 최고 매출과 이익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한 1342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T 대리의 연말 성수기 효과와 카카오T블루를 활용한 택시 사업 확장이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페이의 결제 거래액 성장과 금융 상품 출시로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신규 사업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성장한 4233억원이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부문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며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원을 달성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올해 톡보드와 카톡 채널, 비즈메시지, 페이까지 이어지는 완결된 비즈니스 경험을 제공하며 톡비즈 매출의 성장세를 견고하게 높여나갈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를 기반으로 한 테크핀 분야의 모바일 혁신도 가속화한다. 카카오페이증권을 기반으로 투자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투자·자산관리 대중화를 이끌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역시 상품·서비스마다 고객이 최우선으로 선택하는 '카뱅 퍼스트' 전략을 통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금융앱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료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한다. 픽코마의 경우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130%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일본 시장 내 만화 플랫폼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지난해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올해는 대만, 태국, 중국까지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어 올해를 'K-콘텐츠의 글로벌 전파 원년'으로 삼고 시장 확대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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