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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소통人전남’으로 각종 현안 도민의견 수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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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소통人전남’으로 각종 현안 도민의견 수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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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장봉현 기자] 전남도는 디지털 민주주의 플랫폼 ‘소통人전남’을 구축, 각종 현안 등에 대해 도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소통人전남은 날로 발전해 가는 디지털 기술의 개방성을 바탕으로 도정 주요정책이나 현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만들었다.


도민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제안과 청원을 할 수 있다.


전남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접속하거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계정 하나로 소통人전남에 바로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그동안 단순한 정책 수혜자 입장이었다면 소통人전남을 통해 정책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정책을 건의하는 능동적인 주체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소통人전남은 기존 도민청원제와 통합, 크게 ‘제안광장’과 ‘청원광장’, 두 가지로 나눠 운영된다.


정책제안의 경우 제안 ▷공감 ▷토론 ▷심의 ▷실행, 청원의 경우 청원 ▷청원 지지 ▷답변 공개 순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정책제안은 도민이 제안한 후 30일 동안 공감 수 100명을 얻어 토론 단계로 넘어가며, 토론에 참여한 도민 수가 30일 동안 1000명 이상이 되면 10일이나 도 제안실무심사위원회에서 함께 검토?논의해 최종적으로 ‘실행’ 의견이 모아지면 정책 실행으로 이어진다.


청원의 경우 청원 작성 이후 30일 동안 500명 이상의 지지를 얻으면 해당 부서에서 답변을 하게 된다.



김재성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앞으로 도민의 생활 속 아이디어나 불편사항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도민 입장에서 해결 방안을 찾는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을 강화하겠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생활 속 숙의형 민주주의가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장봉현 기자 argus194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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