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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배려 마케팅’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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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문제점 개선한 신제품 잇따라 출시

식음료업계, ‘배려 마케팅’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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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최근 식?음료 시장에 ‘배려’가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가 느끼는 작은 불편함이나 의견에 예의주시하며 이를 실제 제품에 반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

업계에서는 휴대성을 높이거나, 제품 함량을 조절하는 등 소비자들의 섭취 장소, 성향 등을 적극 배려한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로부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늘날 시장에는 매일 신제품이 출시되고, 소비자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항상 겪는다”라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선보이기 이전에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혹시 불편해 하는 것은 없는지 등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배려하고자 하는 작은 노력들이 매우 중요해졌다”라고 말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음료 제품은 매우 효과적이다. 업계는 기존에 있던 제품에 작은 ‘배려 아이템’을 더해 휴대성을 강화한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청과브랜드 돌이 출시한 ‘돌 후룻볼 198g’ 3종은 한 손 크기의 작은 사이즈에, 기존의 113g 용량 제품에는 없던 포크를 동봉해 먹을 때의 편리함을 더한 제품이다. 엄선된 과일을 과즙 주스에 담아 과일과 주스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2in1 과일디저트로, 스위티오 파인애플, 자몽, 복숭아 총 3가지로 출시되어 각자 기호에 맞게 즐길 수 있다.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특히 직장인들의 건강 간식, 야외 외출 시 부담스럽지 않고 휴대도 편리한 간편 간식으로 적합하다.


돌코리아 관계자는 “후룻볼 제품에 ‘포크가 있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신제품에 반영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작은 니즈를 찾아내는 노력을 계속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동후디스의 ‘트루맘 뉴클래스 액상분유’는 전용 니플을 동봉하여 개봉 후 젖병에 옮겨 담는 과정 없이 바로 아기에게 수유가 가능한 제품이다. 수유 과정에 있어서 다른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고, 조유 과정 없이 어디서나 바로 먹일 수 있어 배고픈 아기들이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되며, 엄마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품은 0~6개월, 6~12개월, 12개월 이상 등 총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용량은 240mL다.


모든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제품을 선보이긴 어렵다. 그러나 일부 고객의 불편사항이나 아쉬움에 귀를 기울여 실제 제품에 반영, 함량을 조절한 제품들도 눈에 띈다.


동서식품이 출시한 ‘카누 디카페인’ 은 기존 카누 제품의 고급스러운 원두 맛은 그대로 살리고 카페인 함량은 낮춘 제품으로,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제품은 10개입, 30개입, 70개입, 100개입으로 구성돼 있어 가정집, 사무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즐기기 적합하다.


팔도의 ‘팔도 비빔면 1.2’는 자사의 스테디셀러 제품 ‘팔도 비빔면’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기존 제품 대비 중량을 20% 늘린 제품이다. ‘양이 모자라 아쉽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 일부 고객의 아쉬움을 적극 반영해 출시한 제품으로, 1000만개만 한정 생산된 이 제품은 출시 50일 만에 완판. 이후 1000만개 추가 생산에 들어가 현재 판매 중이다.


최근 간편식 시장에서는 기존 제품의 맛 등의 특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신제품 패키지에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적극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청정원의 ‘휘슬링쿡’은 기존 전자레인지용 간편식의 경우 데우는 시간을 일률적으로 정해 너무 뜨겁거나 조리가 덜 되는 불편함을 보완한 제품이다. 특수 기술을 포장지에 더해 전자레인지에서 조리가 완료되면 휘파람 소리가 나며 조리 완료를 알려준다. 제품은 ‘닭고기 크림스튜’, ‘크림토마토 치킨커리’, ‘육즙가득 난자완스’, ‘코다리 표고조림’ 등 총 6가지 제품으로 구성됐다.


매일유업의 ‘맘마밀 안심이유식’은 편의성을 고려한 ‘스파우트 파우치’에 이유식을 담은 제품이다. 대부분의 이유식 제품들은 별도의 이유식기에 제품을 담아 데워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던 반면, ‘맘마밀 안심 이유식’은 파우치 뚜껑을 열고 전자레인지에 데운 후 바로 숟가락에 덜어 먹일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가능 하다. 제품은 6개월부터, 9개월부터, 12개월부터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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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원 빵으로 2000억 빵빵…<br>성심당 매출 '빵' 터진 비결은

    올해 2000억원 매출 돌파를 앞둔 대전의 대표 빵집 '성심당'은 2000원짜리 빵을 팔면 500원을 남긴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한 자릿수, 이름이 알려진 지역 빵집이라도 10%를 간신히 넘기는 빵집 영업이익률과 비교하면 장사를 잘하는 셈이다. 마케팅비에 특별히 많은 돈을 쏟아붓는 것도 아니다. 지난해 성심당의 매출액 대비 판관비 비율은 21% 수준으로 40%대를 넘어서는 대기업 프랜차이즈들과 차이가 크다. 성심당은 어떻게 매

  • 25.06.2915:27
    하루 500개씩 팔리는 '천원 빵집'…"오후 3시 가면 못삽니다"
    하루 500개씩 팔리는 '천원 빵집'…"오후 3시 가면 못삽니다"

    편집자주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5월 가공식품 물가가 4.1%(전년 동기 대비) 오를 동안 빵 물가는 6.4%나 상승했다.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138.48로 기준연도인 2020년(100)과 비교할 때 5년간 38.48% 올랐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간식인 떡볶이, 치킨보다도 더 가파르게 올랐다. 빵은 한때 누구나 즐기던 간식이었지만, 지금은 선뜻 고르기 어려운 가격이 됐다. 어쩌다 한국의 빵값은 계속 가파르게 오르게 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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