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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판매 신화 '아반떼', 줄세워보니 지구 한바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4초

살아있는 판매 신화 '아반떼', 줄세워보니 지구 한바퀴 6세대 신형 아반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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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국내 단일 차종 중 최초로 전세계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작성한 아반떼가 6세대로 재탄생해 또 다른 신화를 쓰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1990년 출시돼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로 성장한 아반떼의 역사를 돌아봤다.


현대차 아반떼는 1990년 '엘란트라'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국내 자동차 시장 최초의 준중형급 차량으로, 1세대부터 5세대 아반떼(MD)에 이르기까지 약 25년간 국내외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다.

특히 지난 2012년에는 '북미 올해의 차' '캐나다 올해의 차' '남아공 올해의 차' 등에 잇달아 선정되는 등 뛰어난 상품성과 디자인으로 출시 이후 세계 주요 지역에서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아반떼는 1990년 10월 1세대 모델 출시 후 정확히 24년이 지난 지난해 10월 국내 단일 차종 중 최초로 전세계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연평균 42만대, 매일 1100대 이상이 꾸준히 판매된 셈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1000만대 이상 판매된 차량은 도요타 코롤라, 폭스바겐 골프·비틀, 혼다 시빅, 포드 포커스 등 10여개 모델에 불과하며 아반떼의 1000만대 판매 돌파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감안하면 상당한 쾌거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93만대가 판매돼 도요타 코롤라, 포드 포커스에 이어 전세계 판매 3위를 기록하며 국민차를 넘어 전세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준중형 세단으로 성장했다.


아반떼는 올해 8월까지 총 1073만6637대가 판매됐으며 이를 한 줄로 세울 경우 약 4만9000km로 지구 둘레(약 4만km)를 한 바퀴 돌고도 남는 엄청난 길이다.(아반떼 MD 전장 4550mm 기준)

살아있는 판매 신화 '아반떼', 줄세워보니 지구 한바퀴 현대차 아반떼 MD


아반떼는 지금까지 국내시장에서 약 268만대, 해외 180여개국에서 약 806만대가 판매돼 10대 중 7대가 넘게 해외시장에서 팔렸다.


아울러 전체 판매 물량 중 60%가 넘는 670만여대가 국내공장에서 생산돼 국내 자동차 산업 및 국가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이와 함께 모델별로는 1세대 엘란트라 94만8263대, 2세대 아반떼(RD) 123만7599대, 3세대 아반떼(XD) 284만1195대, 4세대 아반떼(HD) 258만3159대, 5세대 아반떼(MD) 312만6421대가 각각 판매됐다.


엘란트라는 현재 아반떼 모델의 뿌리다. '고성능의 안전한 범세계적인 차'라는 콘셉트로 출시된 엘란트라는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1991년 이미 글로벌 판매대수가 15만대에 이르렀고 1992년엔 국내 판매만 13만대를 넘어 준중형 시장 점유율 56.2%를 기록, 출시 후 3년이 되지 않아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차로 자리잡았다.


1995년 아반떼가 출시되면서 엘란트라라는 차명을 국내에서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지만 엘란트라가 수출을 통해 해외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착실히 쌓은 덕분에 현재까지도 해외에서는 아반떼가 '엘란트라'로 판매되고 있어 차명의 명맥을 잇고 있다.


아반떼 브랜드는 1995년 처음 탄생했다. 현대차는 1995년 3월 2세대에 해당하는 준중형 신차를 출시하면서 엘란트라의 브랜드명을 아반떼로 교체했다.


아반떼(프로젝트명 RD)는 '차세대 수출 전략형 준중형차 개발'을 목표로 개발됐다. 당시 미래지향적인 유선형 스타일과 고강성 차체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시판 첫날(3월 17일)에 3700대가 계약돼 그 당시 첫날 계약대수 기준 신기록을 세웠으며 5일 만에 계약 1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아반떼는 스페인어로 '전진, 발전, 앞으로'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끊임없이 계속되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정상을 목표로 계속되는 힘찬 행진을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아반떼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볼륨감이 강하게 적용된 유선형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으며 야생 고양이의 강렬한 눈빛을 연상케하는 리어 램프는 세간의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살아있는 판매 신화 '아반떼', 줄세워보니 지구 한바퀴 고양이눈 테일램프가 인상적인 1995년형 아반떼


아반떼는 출시 이듬해인 1996년 국내에서만 19만2109대가 판매돼 차급 내 시장 점유율 58.5%를 달성하는 놀라운 성과로 그 해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다. 1996년 아반떼 이래 한 차종의 한해 판매 19만대 이상은 아직도 깨지지 않는 기록으로 남아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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