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서울시내 중소상점의 절반 이상이 '계약전력' 용량을 잘못 설정해 과다한 전기료를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명지대학교 제로에너지건축센터에 의뢰해 시내 중소상점 1810개소의 계약전력을 최근 3년간 실제 전기사용량과 비교·분석한 결과 68.7%인 1243개소가 계약전력 용량을 잘못 설정, 전기요금을 불필요하게 많이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전력은 영업용 전기소비자가 영업을 시작할 때 한국전력에 공급을 요청한 최대사용 전력 용량이다.
업소가 계약전력을 과다하게 신청한 경우, 실제 전기는 덜 쓰더라도 비싼 요금이 적용돼 과다한 전기요금을 청구 받을 수 있다. 계약 전력 용량을 낮게 설정하고 전기를 그보다 많이 사용했을 경우에도 요금이 과다 청구된다.
명지대 조사에 따르면 업종별로는 조사대상 미용실의 94%가 계약전력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78.5%), 일반음식점(58.9%) 등도 마찬가지였다.
이에 시는 전력사용량이 크게 늘어나는 여름철을 앞두고 '찾아가는 무료 에너지 진단서비스'를 통해 계약전력 용량 조정을 돕기로 했다. 시는 서비스를 신청하는 업체에 전문교육을 이수한 서울에너지설계사를 파견, 지난 1년간의 전기 사용량을 분석하고 각 업소에 맞는 계약전력을 제시하게 된다.
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업소는 시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http://energy.seoul.go.kr)나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에 전화(02-2133-3718,9)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시는 하절기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열어 6월부터 8월까지의 전력사용량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감한 중소업소 36개소를 선정해 업소당 최고 200만원, 총 1600만원의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정희정 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상가에 적용되는 전기요금 단가는 여름철에 더 높아지는데다가 여름철 냉방기기 사용이 급증할 경우 자칫 요금 폭탄을 맞게 될 우려가 크다"며 "계약전력만 적절하게 설정해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 만큼 시가 지원하는 찾아가는 전기요금 컨설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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