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려서는 순간 마치 유럽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정갈하면서도 세련된 그리고 고풍스러운 느낌이 그동안 알고 있던 백화점 식품관의 인상을 완전히 뒤바꿔 놓는다.
22일 문을 연 신세계백화점 본점 식품관 얘기다. 신세계백화점은 총 100일간의 공사를 모두 마치고 '완전체'의 프리미엄 식품관 '신세계 푸드마켓'을 오픈했다. 지난 6월과 7월에 '고메스트리트'와 '프리미엄 디저트존'이 앞서 문을 열었고 신선식품 등을 판매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이 마지막으로 개장해 리뉴얼이 마무리됐다.
프리미엄이라고 강조해 얼마나 대단할까 싶었던 신세계 푸드마켓은 뚜껑을 열어보니 상상 그 이상이었다. 먼저 식재료부터 수준이 달랐다. 매일 산지에서 직송한 농산물과 무항생제로 키운 축산물 등이 유기농, 자연농법, 동물복지, 무항생제, 당일직송 등을 선별 기준으로 한 '4스텝 시스템'으로 관리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드라이에이징 코너다. 대형 숙성실을 갖추고 직접 드라이에이징한 한우를 판매한다. 드라이에이징은 신세계가 2~3년간의 노력 끝에 적정한 온도와 습도 찾아내 현재 3~4주까지 숙성하는 데 성공했다. 매장에서 직접 한우가 숙성돼가고 있는 과정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육류만이 아니다. 매장에서 직접 건조한 건생선도 판매하고 있다.
현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과일을 바로 쥬스로 갈아주거나 고객이 고른 치즈를 이용해 요리를 해주는 코너에서는 정말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유럽의 분위기가 식품관 전체를 감싸고 있지만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우리나라 전통도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전통주, 전통장, 전통떡을 선보이는 '전통방'이 마련돼 있다. 특히 우리가 흔히 접해 온 떡과 전통술 등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외국인의 입맛과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1200여 종의 와인이 구비된 와인 코너는 온도를 18℃로 유지해 매장 자체를 와인셀러화했다. 이밖에 그동안 국내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각종 수입 식재료 등을 만날 수 있다.
이진수 신세계백화점 본점장은 "신세계 본점 푸드마켓은 뿌리 깊은 우리 전통와 트렌디한 글로벌 미각이 공존하는 프리미엄 식문화 공간"이라며 "파리의 봉마르셰, 런던의 헤롯백화점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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