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북구, 안전행정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시계아이콘01분 14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민원서비스의 기반, 운영, 성과 점검 결과 우수 민원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 민원서비스 정부도 인정했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안전행정부가 전국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 우수기관으로 당당히 선정됐다.

강북구, 안전행정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박겸수 강북구청장
AD

‘민원서비스 인증제’란 양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치단체를 정부가 공개 인증해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제도로 지역별 민원서비스의 질을 고루 향상시키고 주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든 고품질 서비스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된 제도다.


인증서는 21일 경기도 화성에서 열리는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시 표창과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이번 인증 결과에 따라 강북구는 향후 2년간 우수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라는 영예로운 자격을 지니게 되고 안전행정부로부터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도 받게 된다.


인증은 민원서비스 기반· 운영· 성과 등 총 3개 영역, 134개 내용에 대한 점검 결과 1000점 만점에 800점 이상을 받은 기관에 한해 주어진다.


안전행정부는 자치단체별로 실시한 자가진단 결과와 그에 대한 증빙자료를 받아 1차 신청기관 간 교차심사, 2차 전문기관의 서면심사, 3차 심사위원의 현장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인증기관을 선정했다.


특히 마지막 현장심사는 교수, 언론인, 연구기관 연구원, 민간 인증전문가,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위원 등 총 10명의 민·관 합동 심사위원들이 실시함으로써 심사 과정과 결과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강북구는 그동안 구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우선 ‘민원행정 종합계획’ 및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지침’을 수립해 민원 서비스에 대한 계획부터 평가까지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옥외광고물 표시기한 연장안내 문자서비스, 건축물 등기촉탁서비스, 장애인·외국인·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전용창구 등을 운영하여 민원의 편의성을 높이고 불편을 최소화 했다.


멀리 떨어진 지정기관만이 아닌 민원인이 원하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추후 진단비를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한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 진단비 지원방법은 올해 서울시 자치구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뿐 아니라 민원인의 권리를 사전에 고지하는 민원미란다제도를 비롯 민원사무심사관 제도, 민원후견인 제도, 사전심사청구제, 민원실무종합심의회 등 역시 주민들의 권익 보호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 방문 민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강북구민 고객만족도 조사 에서는 상반기 94.3%, 하반기 95.2% 결과가 나와 주민들이 강북구 민원행정처리에 높은 만족도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특성에 기반한 민원행정정책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선해 나가면서 구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