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발연 지상고가 토론회 계획에 시민단체 노면방식 주장하며 불참 선언…염 시장, “토론으로 결정”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으로 ‘지상’과 ‘고가’를 놓고 대전시와 시민단체가 갈등을 겪고 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11월 지상고가방식을 기준으로 1단계 28.6㎞에 1조3617억원의 예비타당성 심의를 통과했다.
대전시는 올해 2호선 설계에 들어가 내년에 사업을 착공하려면 올 상반기 중엔 건설방식과 기종을 결정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대전도시철도2호선 논란은 민선 5기 출발부터 시작됐다. 기존 1호선과 같은 ▲지하공법 ▲지상(노면)공법 ▲고가공법을 놓고 갑을논박하다 최근 지상노면이냐, 고가냐로 좁혀졌다.
대전시는 민선시장 5기 출범 때 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중전철로 추진했다가 지하경전철에서 다시 지상고가방식으로 바꿨다. 차종도 자기부상열차에서 시작했다가 예비건설타당성조사(약칭 ‘예타’) 신청 후 모노레일로 바뀌었으나 다시 자기부상열차로 돌아섰다.
여기에 지난해 11월 예타 통과 후 염홍철 시장이 노면과 저심도방식까지를 놓고 원점 재검토하겠다고 함으로써 지금은 노선을 빼고 건설방식과 차종 모두 원점상태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대전시가 말로만 원점 재검토이지 고가자기부상을 염두에 두고 전문가토론회와 민관정위원회를 끌고 가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민·관·정 도시철도추진위원회는 지난 3월 회의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중 저심도 완전 지하화는 검토대상에서 빼기로 했다.
지하 5m 안팎의 깊이에서 지나는 저심도지하화방식은 상·하수도관과 각종 장애물들을 옮기는 게 쉽지 않고 갑천 등 하천구간은 더 깊이 들어가야해 기술적으로나 사업비가 현실적이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는 노면방식을 주장하는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25일 도시철도2호선 대안제시를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고 지상고가방식 문제점을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는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지상고가 경전철 방식으로 추진 중”이라며 “기종과 건설방식은 오는 7월 도시철도2호선 민관정위원회에서 최종확정이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금과 같은 논의흐름으로 가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대구시가 건설 중인 지상고가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전발전연구원은 6일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토론회를 열고 강유정 동일기술공사 상무가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강 상무의 발표내용은 지난 4월 민관정위원회에서 보고됐던 ‘대전도시철도2호선 건설방식 적용성 연구’다.
기존 민관정위원회에 보고했던 지상고가방식의 용역결과보고서를 중심으로 다시 토론하겠다는 의미다.
시민단체는 토론회 불참을 선언했다. “이미 지상고가방식으로 결론을 내린 부실용역 보고서를 내용으로 또다시 토론회를 언다”는 이유에서다.
건설방식으로 대전시와 시민단체들의 대립이 이어지자 염홍철 대전시장은 “대전시가 고가방식으로 정해놓고 밀어붙인다는 시각이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중앙정부가 허가를 안 해 전 노선의 지하화를 할 수 없어 노면전철과 고가방식 중 시민과 전문가 토론을 거쳐 최종안을 정리 중”이라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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