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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 때문에···캠코, 120% 회수율에도 '찜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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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채권정리기금 22일 청산

쌍용건설 때문에···캠코, 120% 회수율에도 '찜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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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부실채권정리기금이 오는 22일 청산을 앞두고 쌍용건설과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정부에 현물(주식)로 반환한다. 정리기금은 120%에 육박하는 높은 회수율을 기록하게 됐다. 다만 쌍용건설 매각 불발과 이 회사의 부실확대가 아쉬움으로 남게 됐다.


캠코는 오는 20일 마지막 경영관리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부실채권정리기금 반환 안건을 확정할 예정이다. 경관위는 한국은행, 예금보험공사, 은행연합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캠코 관계자는 "부실채권정리기금이 보유한 쌍용건설 지분을 정부에 반환한 뒤, 23개 출연기관에 넘기기로 협의한 상태"라면서 "한 두곳의 이의가 있지만 곧 모든 기관으로부터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리기금이 보유하고 있는 쌍용건설 지분은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38.75%다.

지난 1997년 11월 기금이 설치된 이래 캠코는 교보생명, 쌍용양회 등의 지분을 팔았고, 최근 대우일렉 매각까지 마무리하면서 기금 설치 후 총 46조8000여억원을 회수했다. 기금 설치 후 총 39조2000억원이 투입됐으니, 회수율은 119.4%에 달한다. 투입된 공적자금은 모두 되찾고, 20% 수준의 수익을 낸 셈이다.


이 같은 실적을 거둔 캠코에게 있어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쌍용건설은 '아픈 손가락'이다. 캠코는 지난 2002년 6월 정리금융공사로부터 4362억원 규모의 쌍용건설 채권을 1743억원에 인수했고 2002년 10월과 2003년 2월 두번에 걸쳐 총 2475억원 규모의 채권을 출자전환해 쌍용건설 주식 1153만6775주를 확보하게됐다. 이후 2008년 동국제강에 쌍용건설 매각을 시도했지만 불발된 바 있다.


기금 청산을 코앞에 두고 최근 쌍용건설은 지난해 1627억원의 영업손실, 4114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해 자본전액잠식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캠코에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인수 등 지원을 요구하며 대주주로서의 책임을 이행하라고 주장했으나, 캠코 측은 '불가'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은행처럼 여신기능이 없는 캠코입장에서는 ABCP 매입지원(700억원 규모), 경영관리단 파견, ABCP 연장지원, 해외 사업 정상화를 위한 보증서 발급 등 회계상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는 설명이다.


캠코 관계자는 "대주주로서의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지만, 캠코 내 주무부서인 기업개선부 직원들은 지난 2012년 단 하루의 휴가도 가지 못한 채 쌍용건설 정상화에 몰두했다"면서 "쌍용건설 ABCP의 차환발행 때 마다 채권단을 찾아가서 '쌍용을 살려야 한다'고 매달린 것도 쌍용건설 직원들이 아닌 캠코 직원들"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일각에서 외형적으로 캠코 때문에 쌍용건설 매각이 실패했다고 평가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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