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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1분기 중 '여론 풍향계'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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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에 투표하기 기능 도입 추진

카카오톡, 1분기 중 '여론 풍향계'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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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국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여론 풍향계'가 생긴다. 크고 작은 주제에 대해 7000만명 카톡 사용자들끼리 묻고 답함으로써 '넷심'을 한눈에 읽게 된다. 개인간 소통 기구인 카톡이 다양한 목소리를 담는 '여론의 장'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개발사인 카카오는 올 1분기 중으로 카카오톡에 '투표하기'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누구나 자유롭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올리고 다른 사용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가 '새 정부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은?'이라는 질문과 몇 가지 선택 항목을 올리면 카톡 친구들이 투표에 참여, 이를 토대로 여론의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국내서만 3500만명, 해외를 합치면 사용자가 7000만명에 달하는 카카오톡을 통해 여론 조사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에 투표 기능을 도입하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게 여론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톡은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플러스 친구' 기능을 통해 주요 후보들의 정책을 홍보했고 사용자들은 서로 투표를 독려한 바 있다. '투표하기' 기능은 그 연장선에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여론 공유를 확대하는 의미가 있다.


투표 기능은 카톡 친구들의 소통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예컨대, 그룹 채팅을 하면서 약속 장소를 정하는 등 일상적인 선택에서 보다 손쉽게 의견을 모을 수 있다. '좋아하는 걸그룹'에 대한 투표 등 재미 요소도 충분하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은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도입과 연동을 모색하고 있다"며 "투표 기능은 인터넷 포털의 검색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의 선호를 파악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축적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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