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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제조업체 평균수명 5년새 2.7년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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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글로벌 금융위기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제조업체의 평균수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2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국내최대 기업정보포털인 대한상의 코참비즈(www.korchambiz.net)를 분석해 발표한 '한국 중소기업의 진로와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중소제조업의 평균수명은 2004년 9.6년에서 2009년 12.3년으로 5년 새 2.7년 늘었다. 같은 기간 대기업은 27.5년에서 29.1년으로 1.6년 증가했다.

또 보고서는 중기청 통계를 인용해 '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이어지는 기업 성장단계별 특징에서도 '성장기'에 있는 중소제조업 비중이 2006년 46.8%에서 2009년 48.4%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반대로 '쇠퇴기'에 접어든 기업 비중은 2006년 11.7%에서 2009년 5.9%로 크게 줄었다.


이같은 국내 중소기업의 생존역량 강화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생산성·기술수준은 여전히 취약하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이런 상황은 결국 시장개방에 따른 무한경쟁 속에서 국내시장이 해외제품들에 의해 잠식되거나 해외시장 진출이 위축되는 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상의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장수기업 모델'을 내놓으면서 기본역량으로 품질제고와 원가절감, 납기준수, 시장대응, 기술개발을 제시했다.


개별기업 경쟁에서 시스템 경쟁으로 변화되는 상황에서 품질경쟁력 제고는 필수적이며, 공정개선이나 생산성향상을 통해 경쟁업체보다 제품원가를 낮추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또 고객 신뢰확보를 위한 납기준수와 시장환경에 신속히 대응하는 태도, 핵심기술 개발 노력이 장수기업을 위한 기초체력을 다지는 일이라고 보고서는 전했다.


이현석 대한상의 전무는 "기업도 생명체와 같아서 기초체력 단련 위에 끊임없는 도전과 자기계발을 통해서만 수명을 이어갈 수 있다"면서 "특히 장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해외진출, 기술개발, 경영구도 구상 등의 부단한 노력을 거쳐야만 한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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