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하남·고양·구리 등 10곳 6개 노선 추진…예비타당성 대상 3개뿐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수도권 지자체들의 지하철 연장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 지자체는 노산연장 구간을 놓고 주민과 지자체간 마찰을 빚고 있다.
2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31개 시군 중 지하철 노선 연장을 추진하는 곳은 양주, 하남 등 모두 10개 시군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7호선 연장을 추진 중인 의정부, 양주, 포천 등은 지난 6일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및 조기착공 건의문’을 채택하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
또 3호선 연장과 관련, 고양시와 파주시는 노선에 연장에 협력키로 한 상태로 고양가좌지구까지 노선연장을 추진 중이다.
6호선 연장 관련, 남양주시는 구리시와 남양주 진건지구를 거쳐 중앙선 도농역까지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흥시와 광명시는 인천 대공원∼시흥은계지구∼광명역까지의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을 추진 중이다.
반면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추진 중인 하남시는 연장구간을 중앙대학교에서 하남시청까지로 축소하는 쪽으로 변경하자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하남지하철특별위원회(위원장 이현재, 한나라당 하남 당협위원장)는 하남시의 노선축소에 대해 “시민들의 의사를 무시, 맘대로 노선연장을 축소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하남시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부적격 결정이 나면 향후 3년간 다시 신청할 수 없어 변경이 불가피하다”며 노선 축소의 당위성에 대해 주민 이해를 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수도권 지자체들의 지하철 연장 추진이 헛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 국토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된 노선은 3개 노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지역의 발전을 위해선 지하철 연장 사업이 필요한 만큼 경기도는 지자체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다만 경제성이 수반되는 사업인 만큼 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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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수 기자 k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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