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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이명박 대통령이 다시 친(親)서민 화두를 꺼내 들었다. 세종시 수정 추진, 4대강 살리기, 내년 예산안 처리 등 메가톤급 이슈가 적지 않은 가운데서도 이 대통령의 연말 행보가 '친서민 올인'의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과거 50%대 국정지지율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친서민 중도실용 행보로의 귀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울러 세종시 수정과 4대강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보수층의 지지뿐만 아니라 외연확대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세종시와 4대강 문제 등 중요 현안 탓에 서민과의 접촉면이 일시적으로 줄어든다고 친서민 기조와 퇴색된 것은 아니다"면서 "친서민 중도실용 기조는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지속될 가장 근간이 되는 중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상황과 관계없이 친서민 행보는 계속된다는 뜻이다.
이 대통령은 최근들어 '서민'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있다. 주요 일정을 소화하면서 매번 서민의 어려움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함께 민생안정을 국정 최우선 과제를 다루겠다는 의지를 숨기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대선 당시 선거광고에 욕쟁이 할머니로 나왔던 강종순 씨의 포장마차를 깜짝 방문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한국경제가 최악의 경제위기에서 벗어나 회복기로 접어들었다고 서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14일 보건복지가족부, 노동부, 여성부, 보훈처 등으로부터 서민ㆍ고용분야를 주제로 내년도 첫 업무보고를 받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서민을 위한 배려와 젊은이들을 위한 일자리를 만드는 게 매우 중요한 국정과제"이라고 정의하고,"우리 사회가 아직도 서민들 살기엔 참 힘들다. 내년 하반기쯤 되면 서민들도 (경기회복을) 체감하지 않겠나 본다"고 말한 바 있다.
물론 이런 행보가 지나친 서민 마케팅이라는 비판도 있다. 경기회복의 열매가 아직 서민층에까지 고루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행보가 서민 이미지를 겨냥한 것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보금자리 주택, 취업후 학자금 상환제, 무담보 소액대출인 미소금융 사업 등의 정책은 이 대통령의 서민행보를 충실히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사업 시행 초기라는 점 때문에 서민들이 아직 피부로 체감하지 못하지만 내년 이후 구체적인 성과를 내면 이러한 비판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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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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