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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TV 등 가전 전품목 인도시장서 1위 목표"

[인터뷰] 신문범 LG전자 인도법인장(부사장)


신문범 LG전자 인도법인장(부사장)이 인도 시장에서 TV를 포함해 가전 전품목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올해 처음 인도시장 3위에 오른 휴대폰 역시 삼성전자를 제치고, 연내 2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다.

신 부사장은 14일 본지와 가진 전화인터뷰에서 "올해 LCD TV의 시장점유율을 30%까지 올려 1위를 차지, 가전 전 제품군에서 1위를 달성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현재 LG전자는 인도시장에서 TV,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전자레인지, DVD 등 주요 가전제품에서 시장점유율 20~30%로 1위다.

신 부사장은 휴대폰과 관련해선 "올해 인도에서 처음 소니에릭슨을 제치고 3위를 차지했는데, 점유율을 더 끌어올려 삼성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는 게 목표"라면서 "GSM 시장만 놓고보면 이미 삼성을 앞섰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00억루피 매출을 달성한 신 부사장은 올해 매출 목표로 30% 신장한 1300억루피(약 3조4500억원)를 제시했다. 작년에 비해 25% 가량 절하된 환율을 생각하면 지난해보다 조금 높은 수준. 하지만 최근의 세계적인 불황을 감안하면 만만치 않은 수치다.

신 부사장은 "아직 인도의 가전 보급률이 낮은 데다, 올해도 최대 7%의 경제성장율을 달성할 것으로 여겨지는 등 아직 호재가 많다"고 말했다. 신 부사장 이밖에 ▲정부의 농가 부채 140억불 탕감 ▲5년 연속 농산물의 풍작 ▲공무원 월급 40% 인상 등도 매출 상승의 긍정적인 요인들로 꼽았다.

신 부장은 올해 투자와 관련해선 R&D와 마케팅 분야에 1억5000만불(약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푸네 공장에 아직 여유가 있어 향후 2~ 3년 정도는 설비 투자를 최대한 줄이고, '생산성 극대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모델 교체 주기를 최소화하고, 단일 라인의 생산성을 최대 30%까지 높여 당분간 경상투자 정도만 진행할 생각"이라면서 "하지만 오는 2011년께에는 현재 설비로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대대적인 라인 증설 작업 등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법인장 부임 후 '발로 뛰는 경영'으로 인도 100여개 도시를 돌아다녔던 신 부사장은 올해도 인구 수백명의 지방 벽촌 20여개를 돌아다닐 계획이다. 최근엔 인도법인 내 '자율경영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신 부사장은 인도 유력 경제지 '이코노믹타임스'로부터 한국인 최초로 '인도 100대 기업인'에 선정됐다.

윤종성 기자 jsy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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