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바람 불면 와인이 뜬다…CU, 4800원 '가성비 갑' 와인 출시

[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날씨가 추워지면 편의점 와인 매출이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CU가 지난해 계절별 주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겨울철 와인이 가장 높은 매출 지수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와인의 계절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12월부터 2월까지 겨울이 31.1%로 연중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가을(9~11월) 24.5%, 봄(3~5월) 23.3%, 여름(6~8월) 21.1% 순이었다.

다른 주류는 여름과 가을에 매출이 올랐다가 겨울에 큰 폭으로 떨어지는 모습과 반대된 모습이다. 맥주는 여름 매출 비중이 30.2%로 가장 높았다가 겨울에는 20.8%로 준다. 소주와 막걸리 역시 가을에 각각 26.1%, 27%로 정점을 기록한 뒤 겨울엔 25%, 22.5%로 비중이 줄어든다.

CU는 겨울철 와인 수요 증가 이유로 크리스마스, 송년·신년 모임 등 연말연시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찾았다. 실제로 와인 매출은 12월에 월평균 대미 43.1%나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맞춰 CU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1인 가구를 겨냥해 국내 최저가 와인 '돈 시몬 셀렉션R(750㎖)을 4800원에 단독 출시한다. 유럽 1위 와이너리이자 스페인에서 와인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JGC가 적포도 품종인 뗌쁘라니요 100%로 양조한 와인으로 글로벌 와인 전문 앱에서 가성비 최고 제품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CU는 옐로운 쉬라즈R, 로쉐마제 미니까버네W 등 총 7종의 와인을 BC카드 구매 시 4병에 1만원으로 할인하는 행사를 다음달까지 두달 간 진행한다.

이 밖에도 벨비파비용, 까사페스테요 와인(4종) 1+1 행사와 푸두, 아뻬띠드, 칠카스 등 인기 와인(5종) 9900원 균일가, 미니 와인(6종) 3병 9900원, 샹그리아 4병 1만원 할인 행사 등 다양한 와인에 대해 총 8가지 할인 프로모션을 펼친다.

서혜원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상품 회전이 빠른 점포에서는 주류도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아 기온이 떨어지는 11월부터는 와인 매출이 급증한다"며 "최근엔 미니 와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련 라인업을 넓히고 4병 구매 시 1만원 등 할인 행사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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