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열기자
김흥순기자
우정사업본부 직원들이 지난 8월 강원 영월군 영월읍 영월우체국에서 2km 떨어진 별마로천문대까지 드론을 이용해 택배를 보내는 시연을 하기 위해 드론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우정사업본부 제공]
◆한국형 드론 택배 구축, 규제가 관건= 우리나라도 드론 택배 상용화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11월28일 전남 고흥 내륙 선착장에서 3.9㎞ 떨어진 득량도 마을회관에 소포와 등기 등 우편물 8㎏을 드론으로 배송했다. 임무를 마치고 드론이 귀환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왕복 16분. 도서(島嶼)지역인 이곳은 원래 집배원이 선박으로 우편물을 배달했는데 이동에만 6시간40분이 걸렸다. 지난 8월8일에는 강원도 영월우체국에서 출발한 드론이 해발 780m 봉래산 정상의 별마로천문대에 5㎏짜리 우편물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 직선거리로 2.3㎞ 떨어진 목적지까지 가는데 이륜차로 30여분이 걸렸지만 드론은 8분 만에 도착했다.고흥과 영월은 도서·산간지역으로 대표되는 드론 택배의 시험대(테스트베드)다. 우정사업본부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이 우편물 배송 서비스도 사람이나 차량의 접근이 어려운 곳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겨울철 눈이 많이 오면 고립되는 지역이나 제설 작업 관계로 2~3일간 우편물 배송이 불가능한 곳에 드론이 투입될 수 있다. CJ대한통운, 롯데택배 등 민간업체에서도 드론 택배 상용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도 민간기업의 드론활용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전승인 없이 비행을 허용하거나 고도범위를 확대하는 등 규제를 손보고 있지만, 아직 완구·레저용 등 초경량에 국한하는 등 제한적인 만큼 시범사업 수준을 넘어서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궁극적으로는 세계 드론 배송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배송망 전반의 시스템을 체계화하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제안한 '하천인근지역 실증사업'이 대표적이다. 한강과 금강, 낙동강, 영산강 등 4대강을 잇는 하천 인프라를 따라 드론 택배 배송망을 설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도시, 농어촌 가구 대다수가 주변 하천으로부터 10㎞ 이내에 있다"며 "하천 상공을 따라 드론을 운행할 경우 전국으로 물품을 배송하기 쉽고, 기체가 추락했을 때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 가능성도 육지보다 적다"고 말했다.그는 "5세대 이동통신과 자율주행 드론 등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드론과 차량, 드론과 선박 등을 아우르는 물류 분야의 드론 '리버로드(River Road)'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면서도 "도심이나 공항 부근 같은 비행금지구역이나 고도 제한 등의 규제 때문에 전국 배송망을 갖추기에는 현실적 제약이 있다"고 말했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