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협약식' 연기 왜?

경기도청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27일 예정됐던 도내 22개 시ㆍ군과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협약을 연기했다. 도는 이날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 연기에 대한 경기도 입장'이라는 자료를 내고 "(광역버스 준공영제)동의안 표결을 보류한 경기도의회의 의견을 존중해 27일로 예정된 업무협약 체결식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는 하지만 "경기도 광역버스는 긴 운행거리와 열악한 운전기사의 근무여건, 고속도로 운행 등으로 빈번한 사고가 일어났고, 언제든 승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해결이 시급하다"며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1일 2교대 등 운전자의 처우 개선을 통해 도민의 안전과 편의를 동시에 담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도는 앞서 준공영제 참여 22개 시ㆍ군과 세부시행에 필요한 공동 준비를 하기 위해 사전 업무 협약 체결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도의회는 이번 준공영제가 일부 버스업체에 혜택을 줄 수 있고, 제도 도입을 위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반대해왔다.  도 관계자는 "도는 도의회, 참여 시ㆍ군 등과 함께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들을 사전에 최대한 보완해 더 발전된 준공영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공공기관이 수입금을 관리하고 운행실적에 따라 원가를 보전해 주는 '수익금 공동관리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검토해왔다. 이 제도는 22개 시ㆍ군이 50%씩 재정을 분담하고 중장기적으로 도가 인ㆍ면허권을 각 시ㆍ군으로부터 회수하는 시스템이다. 도내 광역버스 노선이 지나는 시ㆍ군은 총 24곳이며 이중 성남시, 고양시 등 2곳을 제외한 22곳이 제도 도입에 찬성한 상태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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