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IPTV에 처음으로 가입자 매출 뒤져…전체 매출액 중 50% 하회

IPTV 가파른 성장세, SO는 하락세14년 수신료 매출 이어 15년 가입자 매출까지 역전LGU+는 가입자수 5위로 씨앤앰 앞서 1인당 매출도 IPTV↑ SO↓

사진제공=방통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이동통신사의 인터넷TV(IPTV)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처음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가입자 매출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SO는 매출 감소가 이어지면서 유료방송시장에서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이 처음으로 50% 미만으로 떨어졌다.26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2016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2015년 방송사업 매출액 전체 규모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15조3200억원을 기록했지만 성장률 추세가 계속 둔화되면서 명목GDP 성장률(4.9%)을 하회한 것으로 나타났다.IPTV는 매출이 전년 대비 27.4% 증가한 1조9088억원, 종편4사도 32.5% 증가한 532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이에 반해 SO는 매출액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올해 전년 대비 3.7% 감소한 2조259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유료방송시장 매출액 중 47.9%를 차지했다.SO는 지난 2014년 처음으로 수신료 매출(1조645억원)에서 IPTV(1조2148억원)에 뒤진데 이어 지난해에는 수신료 매출이 전년대비 11.7% 감소(9405억원)해 셋톱박스 임대료 등을 포함한 가입자 매출(1조3385억원)에서도 처음으로 IPTV(1조5909억원)에 뒤졌다.SO의 영업이익률은 2014년 13.3%에서 2015년 12.5%로 낮아졌으며, IPTV는 방송사업부문에서 3155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나 전년도(7002억원) 대비 적자규모가 절반 이상 감소했다.유료방송시장 총 가입자는 전년도 대비 3% 증가한 2818만명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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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를 보면, KT계열은 834만4000명, CJ헬로비전은 382만3000명, SK브로드밴드는 347만4000명, 티브로드는 323만9000명, LG유플러스는 263만2000명, 씨앤앰은 196만4000명, CMB는 150만6000명, HCN은 134만8000명을 각각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처음으로 씨앤앰을 꺾고 5위 사업자로 올랐다.아날로그 시장의 경우 2015년 말 현재 624만 가입자로 전년 대비 16.6% 감소했으나, 8VSB 방식의 가입자를 제외한 순수 아날로그 서비스 감소율은 37.5%에 해당한다. 반면 디지털 서비스 가입자수는 2015년말 기준 2195만명으로 처음으로 2000만명을 돌파했다. 유료방송가입자 중 77.9%를 차지했다. 아날로그 시장의 수신료 기반 가입자당 매출(ARPU)은 2014년 대비 418원 하락한 3638원이며, 디지털 시장에서 VOD 수입을 제외한 수신료 기반 ARPU(원천적으로 VOD서비스를 미제공하는 8VSB 가입자는 동 ARPU 산정에서 제외)에서 SO는 약 926원 하락한 5302원이나, IPTV 3사는 2014년 대비 300원 상승한 8195원을 기록했다.올해 처음으로 조사한 국내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시장 규모는 약 3178억원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는 53.7% 성장이 예상되면서 4884억원 정도의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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