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역 일대 '입지규제최소구역' 지정…2019년까지 복합개발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된 인천역 일대 개발 구상안(제공: 국토교통부)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인천역 일대가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돼 관광, 업무, 판매 등이 들어서는 복합역사로 탈바꿈한다.국토교통부는 인천시가 신청한 '인천 입지규제최소구역 지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안)'을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29일 결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입지규제최소구역은 도시정비를 촉진하고 지역거점을 육성할 수 있도록 도시·건축규제를 완화해 유연하고 복합적인으로 개발하는 곳이다.이번에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된 인천시 중구 원도심 일대는 현재 지역산업 쇠퇴와 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인천역, 내항 등 다양한 거점시설 개발과 근대문화자산을 연계한 도시 재생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수인선 복선전철 개통 등으로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그러나 인천역 부지가 철도, 플랫폼 등으로 이뤄져 지상부 건축면적이 협소한 데다 용도지역에 따른 건폐율·용적률 제한으로 복합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역 일대를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개발여건을 개선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건축계획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이번에 지정되는 구역은 인천역 일대 2만4693㎡로, 인천역(1만842㎡)은 복합역사로 개발하고 역사 뒤편에는 광장이 신설된다. 현재 제2종일반주거지역인 용도지역에 대한 제한이 없어진다. 건폐율은 60%에서 80%로, 용적률은 250%에서 600%로 완화된다. 환승과 관광 수요를 대비해 주차장도 만들어진다.국토부 관계자는 "인천역이 복합개발되면 쇠퇴하고 있는 구도심의 성장과 활력을 견인할 거점시설이 조성돼 지역명소로 거듭날 것"이라며 "민간사업자가 구체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투자와 고용유발 등 연관되는 사회·경제적 효과도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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