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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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이즈미 총리(2001∼2006년)가 그 중심에 있었다. 고이즈미 총리는 국민 인기를 기반으로 구조개혁에 착수했다. 그는 '개혁 없이 성장 없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정치적 포퓰리즘 상징인 공공사업 예산 삭감, 우정사업 민영화와 특수법인 개혁 추진 등 각종 규제도 철폐했다. 차기 총리가 이 개혁조치를 이어가기보다 분배정책에 치중하면서 경제부활은 물거품이 됐다.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내놨다. 가장 마음 쓰이는 부분은 우리나라 국가채무가 내년에 처음으로 국내총생산(GDP)대비 40%를 넘는다는 점이다. 기획재정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만큼 재정건전성이 좋은 나라가 없다고 자신했다는 것도 불길하다. 언급한 대로 디플레이션의 늪에 빠지기 전 일본 국가채무는 40%대였다. 스페인의 GDP 대비 국가채무도 위기진입 전이던 2007년에 36%에 불과했다.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숨겨진 빚이 만만치 않다. 작년 2월 기획재정부는 정부와 비(非)금융 공기업의 빚을 모두 합친 우리나라 공공부채가 821조원(2012년 기준)이라고 발표했다. GDP대비 64.5%다. 여기에는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채, 공사채권 물량과 금융 공기업 채무가 빠졌다. 공무원ㆍ군인연금 지급부담이나 정부가 떠안을 수 있는 보증채무 중 일부도 포함되지 않았다.내년도 예산안 중 30% 이상이 복지관련 예산이고 이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급속히 늘어나게 된다. 빼도 박도 못하는 경직성 예산이다. OECD 회원국 중 재정건전성 1위라고 정부가 자신할 처지가 아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지만 3% 경제성장률 달성은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일본처럼 '이번만 넘기면 된다'는 생각에 향후 몇 년을 보내면 '냄비 속 개구리' 신세가 될 게 뻔하다.일관되고 강력한 개혁 리더십이 필요하다. 고이즈미 총리가 6년간 내각을 이끌며 일본경제의 부활을 지휘했듯, 우리에게도 줄기차게 구조개혁을 이끌어 나갈 수장이 필요하다. 여름휴가를 자신의 지역구에서 보낼 수밖에 없는 경제관련부처 장관들이 국회로 돌아간 후 박근혜 대통령이 누구에게 한국경제의 방향타를 맡길지가 한국경제의 명운을 좌우할 것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