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대비 배추 가격은 6.7%↓, 양파 19.6%↑[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을 통해 수집한 올해 7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동일한 제품이라도 업태별로 가격차이가 4배 이상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 한달 간 최고ㆍ최저 가격 차이가 가장 컸던 제품은 CJ제일제당 식용유 ‘백설국내콩기름(900㎖)’으로 유통업태(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SSM), 편의점, 전통시장)에 따라 4.2배 차이가 났다. 이어 유니레버코리아 ‘도브 데미지 볼륨 부스트 샴푸(780㎖)’는 3.9배,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로즈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900㎖)’는 3.5배 차이가 있었다.신선식품의 가격 동향은 1월과 대비해 ‘배추(1950g*1개)’(62.9%), ‘무(1500g*1개)’(56.3%), ‘양파(1500g*1망)’(48.8%), ‘돼지고기 (삼겹살, 100g)’(14.5%), ‘쇠고기(100g)’(12.0%)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전월에 비해서는 ‘양파‘(19.6%), ’무‘(16.2%), ‘쇠고기’(7.8%)는 상승했으나, ‘배추‘(-6.7%), ’돼지고기‘(-2.0%)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제품별 가격은 1월과 비교해 애경 세탁세제 '퍼펙트 하나로 리필(4400g)'(52.9%)의 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이어 LG생활건강 세면용비누 ‘드봉 스위트로즈(100g*4개)’ (20.6%), ‘하림 토종닭백숙(1050g)’(19.3%) 순이었다. 가격 하락률은 니베아 썬크림 ‘니베아 프레시 선로션(Fresh Sun Lotion)(125㎖)’(-27.8%)이 가장 컸고, 아모레퍼시픽 ‘송염치약(160g*3개)’ (-26.5%), 유한킴벌리 종이기저귀 ‘뉴하기스 프리미어4(남아용 대형, 60매)’(-25.2%)가 뒤를 이었다.또한 전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제품은 LG생활건강 세탁세제 ‘테크 (3200g)’(33.3%), 데어리푸드코리아 ‘I can’t believe it’s not Butter! 저지방마가린(212.5g*2개)’(27.8%), 남양유업 ‘프렌치까페믹스(180포)’(25.2%) 등이었고, 하락한 제품은 롯데칠성음료 ‘칸타타 원두커피 프리미엄 블렌드(275㎖)’(-23.5%), 유니레버코리아 ‘도브 뷰티 너리싱 바디워시(800㎖)’(-23.1%) 등이었다.한편, 휴가철 나들이용품의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쌈장(100g)’(17.8%), ‘즉석덮밥(10g)’(4.9%), ‘콜라(100㎖)’(4.1%)는 상승한 반면, ‘썬크림(10㎖)’(-2.6%), ‘위생백(1매)’(-2.6%), ‘즉석국(10g)’(-0.9%)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태별 나들이용품 가격은 최고 1.7배 차이가 났다. 대형마트는 즉석죽 (동원 양반 쇠고기죽, 288g), 즉석국(오뚜기 맛있는 미역국, 18g), 소주 (롯데주류 처음처럼, 360㎖), 콜라(코카콜라, 1.5ℓ)가 상대적으로 저렴했고, 기업형슈퍼(SSM)는 아이스크림(롯데제과 월드콘XQ, 160㎖), 썬크림(니베아 Fresh Sun Lotion, 125㎖), 전통시장은 즉석덮밥(오뚜기 3분 쇠고기 짜장, 200g), 즉석밥(맛있는 오뚜기밥, 210g*6개), 위생백 (크린랲 크린백, 25㎝*35㎝, 100매), 쌈장(CJ 해찬들 사계절 쌈장, 500g)의 가격이 저렴했다.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