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 열풍 꺾이나…감자스낵 매출도 ↓

허니버터칩, 품귀현상 점차 풀려…달콤한 감자칩 열풍 '시들'3대 편의점, 허니버터칩·수미칩 허니머스타드 등 감자칩 매출 동반 하락

한 편의점이 계산대에 허니버터칩 박스를 올려두고 판매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김연우(가명·32)씨는 점심 후 편의점에 들렀다가 계산대 앞에 놓여있는 허니버터칩을 보고 눈이 휘둥그레졌다. 오랜만에 실물로 본 허니버터칩이 반가워 남은 5봉 중 한 봉지를 샀다. 편의점 주인은 "예전에는 허니버터칩을 예약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 이제는 점심 때까지 남아있다"며 "허니버터칩 인기가 떨어지면서 다른 과자도 잘 안찾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제주도에 놀러간 이미라(가명·30)씨는 한 동네마트에서 허니버터칩과 맛동산을 묶음판매하는 것을 보고 얼른 집었다. 이씨는 "예전엔 허니버터칩 1개에 과자 3개가 끼워있었는데 1개 정도면 무난한 것 같다"며 "확실히 예전보다 인기가 사그라든 것 같다"고 말했다.지난해 유통업계를 뜨겁게 달구며 품귀현상을 일으켰던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이 출시 1년여 만에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곳곳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경쟁사의 미투(ME TOO)제품 인기도 급감하면서 허니버터칩과 함께 상승했던 편의점 감자스낵 매출도 점차 감소하고 있다. 1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허니버터칩 인기가 줄면서 감자칩의 인기가 덩달아 크게 떨어졌다. A편의점에 따르면 인기 감자스낵 10개의 6월 매출이 모두 전월대비 감소했다. 허니버터칩은 감자스낵 중 여전히 인기 1위를 지키고 있지만 6월 매출은 전월대비 0.3% 감소해 내리막을 탔다. 2위인 허니통통은 6월 매출이 전월대비 16.2% 감소했고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는 23.8% 줄었다. 인기 4위인 오감자 허니밀크는 같은 기간 매출이 35% 축소됐고 포카칩 양파맛(-19.3%), 포카칩 스윗치즈맛(-23.2%) 등도 매출이 줄줄이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이에 따라 A편의점 감자스낵의 매출 증가폭도 축소되는 모양새다. A편의점 감자스낵 전체 매출증가율은 올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101.7%를 기록했다가 2분기에는 84.5%로 상승폭이 줄었다.다른 편의점도 주요 감자스낵 매출이 줄어들긴 마찬가지다. B편의점의 경우 허니통통은 6월 매출이 전월대비 1.5% 증가했지만 이를 제외한 허니버터칩(-9.5%), 수미칩 허니머스타드(-29.8%), 포카칩 양파맛(-43.7%), 오감자 허니밀크(-38.6%), 포카칩 오리지널(-24.8%), 포카칩 치즈(-28.6%)의 경우 모두 매출이 축소됐다. 이에 따라 B편의점의 감자스낵 매출증가율 역시 지난 1분기 119.3%에서 2분기 98.4%로 축소됐다.C편의점은 인기 1위인 허니버터칩의 6월 매출이 전월대비 48.1% 증가해 다른 두 편의점과 달리 유일하게 상승했지만 허니통통(-20.4%), 수미칩 허니머스타드(-31.8%), 포카칩 양파맛(-12.6%), 오감자 허니밀크(-37.9%) 등 다른 감자칩은 똑같이 감소세를 나타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허니버터칩이 지난해 8월 출시돼 벌써 1년이 다 되어간다"며 "달콤한 맛 열풍이 한풀 꺾인데다 바캉스 시즌을 맞아 몸매관리에 힘쓰는 사람들이 늘면서 감자스낵 인기가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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